2. Close to you
단어
단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과와 마찬가지로
21개의 단어를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crazy 말도 안 되는 |
invisible 보이지 않는 |
make friend 친구를 사귀다 |
arrive 도착하다 |
yell 소리치다 |
tear 눈물 |
awful 끔찍한 |
promise 약속하다, 약속 |
humorous 유머스러한 |
happen 일어나다, 발생하다 |
hug 껴안다, 포옹 |
outgoing 외향적인 |
grade 학년 |
pretty 꽤, 상당히 |
disappear 사라지다 |
even ~도, ~조차 |
work 직장 |
normal 평범한 |
banker 은행원 |
usually 보통, 대게 |
text 문자를 보내다 |
의사소통
2과의 의사소통 기능은
확신 말하기와 성격 묘사하기입니다.
1. 확신 말하기
'나는 ~를 확신해'
라는 표현을 할 때는
I'm sure (that) + 주어 + 동사
의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that은 생략될 수 있습니다.
▼
I'm sure (that) you will do great.
난 네가 잘할 거라고 확신해.
그럼 부정표현도 해볼 수 있겠네요.
'나는 ~를 확신하지 않아'
▼
I'm not sure (that) you will do great.
난 너가 잘할 거라고 확신하지 않아.
not을 추가해주면 부정표현이 됩니다.
그럼 물어보는 표현도 해볼 수 있겠네요.
'넌 ~를 확신하니?'
▼
Are you sure (that) I will do great?
넌 내가 잘할 거라고 확신하니?
Are you sure about ~?으로도
확신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
Are you sure about it?
너 이거에 대해 확신해?
2. 성격 묘사하기
누군가의 성격이나 특징을 묻고 답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물어볼 때는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
▼
What's he like?
걘 어때?
What's she like?
그녀는 어때?
간단하네요.
그럼 성격을 묘사하는 다양한 형용사를
사용하여 이에 답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성격이나 특징을 표현하는
형용사들이 아래의 링크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tutoria.tistory.com/36
He is shy.
걘 수줍음이 많아.
She is kind.
그녀는 친절해.
문법
2과의 핵심 문법은
현재완료 용법과
ask/want/tell + 목적어 + to부정사입니다.
1. 현재완료
현재완료는 쉽게
과거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쭉 이어지는 느낌입니다.
우선 그 형태는
have(has) + 과거분사
입니다.
과거분사는 동사의 불규칙 변화로
그 종류를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tutoria.tistory.com/25
현재 완료는 총 4가지의 쓰임이 있습니다.
첫 번째 쓰임은 계속적 용법인데요.
그 의미는
(계속) ~ 해 왔다. 입니다.
생각해보면 이전부터 현재까지 쭉 해온 것을
표현하는 것이니까
for+기간이나 since+과거 명사구(절)가
함께 쓰입니다.
▼
I have lived here for 5 years.
나는 5년 동안 여기에 (계속) 살아왔어.
두 번째 쓰임은 경험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의미는
~해본 적이 있다. 입니다.
경험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ever, never, before, once 등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
I have met her once.
나는 한번 그녀를 만난 적이 있어.
세 번째 쓰임은 완료 용법입니다.
따라서 그 의미는
막 ~했다. 입니다.
과거에 시작한 어떤 일이
말하는 현재 시점에 끝난 건데요.
완료는 그 의미를 더해줄 수 있는
already, yet, just 등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
I have just finished.
난 방금 끝냈어.
마지막 네 번째 쓰임은
결과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일의 결과 때문에
지금도 그 결과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그 의미는
~해서 (그 결과) 하다. 가 됩니다.
▼
I have lost my key.
난 내 열쇠를 잃어버렸어.
여기에 담긴 느낌은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린 그 결과로
지금도 열쇠가 없다는 걸 표현합니다.
2. ask, want, tell + 목적어 + to부정사
이 패턴은 5형식 문장 사용법 중 한 가지인데요.
쉽게 말해서,
목적어 자리에 사람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문을 통해 그 느낌을 잡는 것이
더 좋다고 판단이 되네요.
▼
I asked you to bring my cell phone.
나는 너에게 내 폰을 가져와 달라고 부탁했어.
ask는 요청하다, 부탁하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요청을 했는데,
목적어(you)에게 요청을 한 것이고,
어떤 요청인지는 to부정사가 설명합니다.
(나는 부탁했어 / 너에게 / 내 폰을 가져오라고)
▼
I want him to go home.
난 그가 집에 가길 원해.
want는 원하다의 느낌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원하는데,
목적어(him)에게 원하는 것이고,
무엇을 원하는지는 to부정사가 설명합니다.
(나는 원해 / 그가 / 집에 가는 걸)
▼
I told her to read lots of books.
난 그녀에게 책을 많이 읽으라고 말했어.
told는 tell의 과거형입니다.
tell은 말하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말하는데,
목적어(her)에게 말하는 것이고,
무엇을 말하는지는 to부정사가 설명합니다.
(나는 말했어 / 그녀에게 / 책을 많이 읽으라고)
그 의미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sk + 목적어 + to부정사
(~에게 ~해 달라고 부탁하다)
2.
want + 목적어 + to부정사
(~가 ~하기를 원하다)
3.
tell + 목적어 + to부정사
(~에게 ~하라고 말하다)
본문
본문은 가능한 대로 충분히 숙지하고,
본문 문장들은 최대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위 핵심 문법들이
본문에 어떤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My mother was telling her not to do so.
우리 엄마는 동생에게 그러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었다.
tell + 목적어 + to부정사
입니다.
여기서 tell은 과거 진행형인
was telling으로 표현되고 있네요.
우리 엄마는 말하고 있었는데,
누구에게 말하고 있나요.
목적어 자리에는 her이 왔으므로,
본문 스토리상 동생에게 말한 것입니다.
그럼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을까요?
not to do so.
참고로 do so는 그렇게 하다.
라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에는 to부정사 앞에
not이 붙었는데요.
to부정사의 부정형은
to부정사 앞에 not을 붙입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지 말라고'의
의미가 되겠습니다.
Next morning, we want to the hospital
and asked the doctor to help us.
다음 날 아침,
우리는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우리를 도와달라고 부탁했다.
ask + 목적어 + to부정사
입니다.
목적어 자리에는
the doctor이 있으므로,
의사에게 부탁을 했습니다.
뭐라고 부탁했나요?
to부정사 내용이 그 점을 알려줍니다.
'우리를 도와달라고'
I said, "He has been invisible since last night."
나는 말했다. "그가 어젯밤부터 보이지 않아요."
현재완료 문장이네요.
has been 이 보입니다.
참고로,
been은 be동사의 과거분사입니다.
since는 ~부터, ~이후로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현재완료의 계속적 느낌을 부가시켜줍니다.
현재완료의 계속적 용법은
'(계속) ~해 왔다.' 이니까
아빠가 보이지는 않는데,
어젯밤부터 시작해서 지금 현재 시점까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I've never seen anything like this before.
나는 이런 것을 전에 본 적이 없다.
마찬가지로 현재완료 문장입니다.
I've는 I have의 줄임말입니다.
never과 before 등의 부사는
경험의 의미로 사용되는 현재완료의 느낌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경험이니까
'~해 본 적이 있다' 의 의미이고,
never은 부정표현을 전달함으로
'본 적이 없다'가 되겠네요.
본문에는 이렇게 4개의 문장이
핵심 문법과 관련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을 보니까
특정 동사들이 어떤 경우에는
to부정사를,
어떤 경우에는 동명사를
사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아래의 링크를 통해
그 구분되는 동사들을 확인해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46
본문 자료는 생각보다 쉽게 구할 수 있고,
그 분석자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자습서이든,
온라인에서 구한 분석자료이든,
핵심 문법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법들을 살펴보면서
본문에 익숙해지기 위한
노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학교 내신 학습 > 중2 내신 핵심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내신] 중2 능률 김성곤 2과 정리본 (Eat Right Be Happy) (0) | 2020.07.25 |
---|---|
[영어내신] 중2 능률 김성곤 1과 정리본 (Express yourself) (0) | 2020.07.25 |
[영어내신] 중2 동아 이병민 4과 정리본 (0) | 2020.07.22 |
[영어내신] 중2 동아 이병민 3과 정리본 (0) | 2020.07.19 |
[영어내신] 중2 동아 이병민 1과 정리본 (1) | 2020.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