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2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2 능률 김성곤 1과 정리본 (Express yourself)

by TUTORIA 2020. 7. 25.
반응형

1. Express Yourself


단어

1과에 나오는 단어들 중

21개의 단어를 정리하였습니다.

become
~가 되다
be interested in
~에 흥미가 있다
post
게시하다
selfie
셀피
teen
십대
find out
알아내다
survey
설문
surprisingly
놀랍게도
filter
필터
comment
댓글
spend
(시간 등을) 쓰다
follow
따르다
public
공공의
bother
괴롭히다
keep in mind
명심하다
rude
무례한
tip
조언
important
중요한
kind
종류
solve
해결하다
difficult
어려운

의사소통

1과에서는

관심을 묻고 말하는 방법과

허락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시죠.


1. 관심 묻고 말하기

상대의 관심사를 물어볼 때는

다음과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at are you interested in?

넌 무엇에 관심이 있니?

 

이 표현과 같은 맥락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표현들도 있습니다.

 

Do you have any interest in?

Are you interested in?

What are your interests?


답은 간단합니다.

관심사를 대답하면 되는데요.

이 경우에도 위와 동일한

표현을 사용해줍니다.

 

I'm interested in photography.

난 사진 촬영에 관심이 있어.

 

I'm interested in + 관심사로

대답해 줄 수 있습니다.


2. 허락 구하기

상대에게 무언가를 해도 될지를

물어볼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은 다양합니다.

그중 1과에서 배울 수 있는 표현은

May I ~?

Can I ~?

(제가 ~해도 될까요?)입니다.

 

이 표현은 정말 많이 사용되는데요.

이 표현이 왜 허락을 나타내고

어떤 느낌이 담겨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27

 

무언가를 달라고 할 때 사용하세요, May I have~?

라푼젤의 단편, 라푼젤 그 이후 이야기의 대본을 보다 보니 이런 표현이 있습니다. May I have the ring? 자막 파일은 이 표현을 '반지를 좀 주시겠어요?'라고 해석을 하고 있네요. 그리고 이 표현을 ��

tutoria.tistory.com

허락을 구하는 표현 몇 가지를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Let me 동사 ~.

(제가 동사하게 해 주세요)

 

Do(Would) you mind if I + 동사 ~?

Is it OK if I + 동사 ~?

(제가 ~해도 될까요?)

 

뭔가 모두 공손한 느낌이 듭니다.


대답도 알아봐야겠죠?

승낙 거절
Go ahead.
Sure.
Certainly.
Of course.
Okay.
All right.
No problem.
I'm sorry you can't.
I'm afraid not.
That's not possible.

문법

1과의 핵심 문법 두 가지는

동명사와 감각 동사에 대한 것입니다.


1. 동명사

동명사는 쉽게 말해서

동사가 명사의 역할을 하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로 끝나는 동사가

명사의 역할을 하려면

'~하는 것'으로 그 문장이 끝나야 합니다.

즉 동명사는 '~하는 것'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동사ing 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study 공부하다

studying 공부하는 것

 

이렇게 동사 뒤에 ing를 붙여

'~하는 것'으로 바꿔주는 것이죠.

이것을 동명사라고 부릅니다.

 

Studying English is easy.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쉬워요.


이런 동명사는 단수 취급을 해주는데요.

따라서 동명사가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그 뒤에 오는 동사는

단수 동사가 와야 합니다.

단수 동사라고 하니까 어렵네요?

 

be동사로 따지면,

is가 단수 동사입니다.

 

일반동사들은

주어가 현재시제에

3인칭 단수일 경우

동사 뒤에 -s나 -es가 붙죠.

그렇게 -s나 -es가 붙어있는 동사가

단수 동사가 됩니다.


이제 큰 문제가 하나 남았습니다.

동사ing로 사용하는 방식이

동명사만 있지 않다는 것인데요.

 

현재진행형에 쓰이는

현재분사 역시

동사 ing로 사용되며,

그 의미가 '~하고 있는 중' 이었죠.

 

따라서 문제가 생깁니다.

문장에서 과연 동사ing가

동명사로 쓰였는지, 현재분사로 쓰였는지,

구분을 해야 하는데요.

이 구분의 방법을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50

 

[기초영어 시즌 3] Part4, 동사ing (동사를 변화시키는 -ing)

Part3에서 동사 앞에 to가 붙으면 동사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배웠는데, 여기에 질 수 없어하는 한 친구(?)가 있습니다. 바로 -ing인데요. 이 ing는 to의 라이벌답게, to가 동사 앞에 붙으니 본인은 뒤에

tutoria.tistory.com


2. 감각동사

감각을 표현하는 감각동사에는

look, sound, smell, taste, feel이 있습니다.

 

이 동사들의 사용법은

다양하겠지만

1과에서 사용되는 형태는

감각동사 + 형용사 입니다.

 

이 감각동사 뒤에 형용사가 오게 되면

형용사하게 보인다,

형용사하게 들린다,

형용사한 냄새가 난다,

형용사한 맛이 난다,

형용사하게 느낀다,

의 해석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생각해볼 점은

형용사는 보통 받침이 'ㄴ'으로 끝나고,

'~하게'의 해석은 보통 부사의 단어들이

그렇게 해석되지만

감각동사 뒤에 오는 형용사들은

자연스럽게 '~하게'의 해석을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It sounds good.

좋게 들려.

 

It smells bad.

이상한 냄새가 나.


본문

본문 내용은 충분히

여러 번 읽고 보면서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럼 본문에서 1과의 핵심 문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Taking selfies is part of daily life for many teens,

but do teens really enjoy it?

셀피를 찍는 것은 많은 십대들의

일상의 일부분이다.

하지만 십대들이 정말 그걸 즐길까?

 

문장의 시작이 Taking으로

동명사가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take 같이 e로 끝나는 동사들은

e를 빼주고 ing를 씁니다.

 

그리고 뒤에 is를 넣어줌으로

동명사를 단수 취급을 해줬네요.


Making silly faces is really fun!

바보 같은 얼굴을 만드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동명사 문장이죠.

make 역시 e로 끝나는 단어이기 때문에

e를 빼고 ing를 붙였습니다.


I enjoy taking selfies,

but some students spend too much time doing it.

난 셀피 찍는 것을 즐기지만,

몇몇 학생들은 그것을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번에는 동명사가 목적어 자리에 왔네요.

I enjoy taking selfies,

enjoy는 목적어에 동명사를 자주 쓰니까

이점도 알아두세요.


My pictures look good when I use filters.

내가 필터를 사용할 때,

내 사진들은 좋아 보인다.

 

look good,

감각동사 + 형용사 문장입니다.

'좋아 보이다.'


That sounds easy, doesn't it?

그건 쉬워 보여, 그렇지 않니?

 

sound easy,

앞에 주어가 that으로 3인칭 단수라

sound에 -s가 붙었네요.

'쉽게 들린다.'


이밖에도 다양한 문법 규칙들이

본문에 적용되어 있는데요.

본문 분석자료는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구해서 보면서 하든,

직접 하나씩 분석해보든,

본문에 최대한 익숙해진다는 것을 목표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