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천재 이재영 6과 정리본 (Together in Our Community)

by TUTORIA 2020. 9. 30.
반응형

6. Together in Our Community


단어
common
공유지, 공원
break a rule
규칙을 어기다
in secret
몰래
population
개체 수, 인구
harsh
가혹한, 냉혹한
resource
자원
value
소중히 여기다
ask a favor
부탁하다
company
동행
sleeping bag
침낭
villager
마을 사람
public
공공의
aloud
큰 소리로
sore
쓰린, 아픈
look forward to
~을 기대하다
keep ~in mind
~을 명심하다
senior citizen
노인, 어르신
volunteer
자원봉사자
graze
풀을 뜯다
by tradition
전통에 따라
though
비록 ~이지만

의사소통

6과에 나오는

핵심 의사소통 두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충고하기

If I were you, I'd ~
(내가 너라면 ~할텐데)
Why don't you ~?
(~하는 게 어때?)

누군가에게 충고를 할 경우

위 두 표현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대화문에 나오는 문장을

함께 살펴볼까요?

 

If I were you, I'd go to the community center.

내가 너라면,

지역 주민 센터에 갈 텐데.

 

Why don't you help the slow learners?

학습 속도가 느린 사람들을

도와주는 게 어때?


2. 허락을 구하기

허락을 구할 때

공손하게 물어보는 표현을

배워보겠습니다.

 

바로

Do you mind if 주어+동사

(~해도 될까요?(괜찮을까요?))

패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화문에 나오는

문장을 살펴볼까요?

 

Do you mind if I take the window seat?

제가 창가 자리에

앉아도 괜찮을까요?

 

Do you mind if I borrow yours?

제가 당신의 것을

빌려도 될까요?


문법

두 가지 핵심 문법을

함께 보시죠.


1. 의미상 주어

우선 이 의미상 주어는

it ~ to부정사를 사용하는

구문에 사용되는데,

to부정사가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

to부정사를 문장 뒤로 보내고

빠진 주어 자리에

가짜 주어인 it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To play a computer game is fun.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은 즐거워.

 

주어가 to부정사구로

깁니다.

이런 경우 to부정사구를

뒤로 보내버리는 것이죠.

is fun to play a computer game

 

그런데 이렇게 되면

주어 자리가 빈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해석하지 않는

가짜 주어를 넣어주는데

그 역할을 It이 하는 것이죠.

It is fun to play a computer game.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은 즐거워.


이 구문에 대한 더 자세한 이해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tutoria.tistory.com/10

 

가주어와 진주어, 영어에서 가짜와 진짜를 사용하는 이유

영어를 배우다 보면 진짜 주어와 가짜 주어가 들어간 문장 형태를 배우게 됩니다. 간단하게 언급해보면 to부정사가 길면 to부정사를 뒤로 보내고 앞에 It이라는 가짜 주어를 세워 문장을 표현하��

tutoria.tistory.com


그런데 이런 질문을 해볼 수 있죠.

 

It is easy to study English.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쉬워.

 

누구에게 쉽다는 걸까요?

 

이를 명확하게 해 주기 위해서

그 대상을 넣어줄 수 있는데,

우리는 이 대상을 의미상 주어라고

부릅니다.

이 의미상 주어는

for + 사람(목적격)

으로 사용되며, to부정사 앞에 사용합니다.

 

다시 정리해볼까요?

'의미상 주어'

for + 사람(목적격)을

to부정사 앞에 쓴다.

It is easy for him to study English.

그가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쉬워.

 

It is not easy for me to read books.

내가 책을 읽는 것은 쉽지 않아.


2.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는

현재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을

가정할 때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형태를

기억하는 것이 좋은데요.

 

If + 주어 + 과거동사 ~, 주어 would(could) + 동사원형 ~.

(만약 ~한다면, ~할(수 있을)텐데)

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if절의 과거 동사가 be동사인 경우에는

주어에 상관없이

were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이 가정법 과거는

6과 의사소통 기능에서도

잠깐 언급이 되었는데요.

사용되는 형태가

눈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반복해서 봐주세요.

 

예문 한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If she were on vacation, she would be in Seoul now.

만약 그녀가 휴가 중이라면,

지금 서울에 있을 텐데.

 

If + 주어 + 과거동사 ~, 주어 would(could) + 동사원형 ~.

이 형태를 꼭 기억하세요!


본문

핵심 문법이

본문에서는 어떤 식으로

나오고 있을까요?


so it was easy for each cow in the village to find enough grass to eat.

그래서 마을에 있는 소들이

충분히 먹을 풀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었다.

 

to find라는 to부정사 앞에

 for each cow in the village

이라고 의미상 주어가

사용되었습니다.


If I had two cows, I would be richer.

만약 소 두 마리가 있다면,

내가 더 부유할 텐데.

 

가정법 과거입니다.

그 형태가 눈에 보이시죠?


If I were you, I would raise another cow.

내가 너라면,

소를 한 마리 더 기를 텐데.

 

가정법 과거 문장입니다.


If I were you, I would bring in one more cow and raise it on the commons.

내가 당신이라면,

소를 한 마리 더 데려와

공유지에서 키울 텐데.

 

가정법 과거 문장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네요.

길지만, 그 형태가 눈에

보이셔야 합니다.


and it became harder for cows to find grass to eat.

그리고 소들은 먹을 풀을

찾기가 더 힘들어졌다.

 

 for cows라는

의미상 주어가

to부정사구 앞에 사용되었습니다.


Now it was able to support only one cow per family.

 이제는 가구당 한 마리의

소만 감당할 수 있게 되었다.

 

의미상 주어는 없지만

it ~ to부정사 구문입니다.


it is important for everyone to value the resources and use them fairly.

모두가 그 자원을

소중히 여기고

공평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for everyone이라는

의미상 주어가 보입니다.

to부정사구 앞에 사용되었죠.


핵심 문법이 생각보다

본문에 많이 사용되었네요.

그 쓰임과 형태를

꼭 복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