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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8과 정리본

by TUTORIA 2020.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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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Up to You


단어

8과의 핵심 21개의 단어를

만나보시죠.

unbelievable
믿을 수 없는
describe
기술하다, 묘사하다
merchant
상인
shocked
충격을 받은
contribute
기여하다, 공헌하다
headline
표제
invention
발명품
disappointed
실망한, 낙심한
mistakenly
실수로
thanks to
~덕분에
dynamite
다이너마이트
originally
원래는, 처음에는
regret
후회하다
spill
쏟다
drop
떨어뜨리다
heart attack
심장마비
rather than
~보다는
normal
보통의, 평범한
catch one's eye
눈길을 끌다
catch one's breath
숨을 고르다
put off
미루다

의사소통

8과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

의사소통 기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후회 표현하기

우리는 때때로 시간이 지나고 나서

과거의 어떤 행동을

후회하곤 합니다.

이럴 때 사용해볼 수 있는 영어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I should have + 과거분사 ~.

난 ~했어야 했는데.

 

I shouldn't have + 과거분사 ~.

난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생각해보면 실제로 정말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기도 한데요.

우선 조동사 + 현재완료의 패턴이므로

과거분사를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더 많은 과거분사를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25

 

영어 불규칙 동사 변화 [현재 - 과거 - 과거분사]

현재 - 과거 - 과거분사의 3단 동사 변화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해서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 A - B - C 형 ▣ be (am. are. is) was. were been ∼이다 / ∼에있다 bear bore born 낳다/ 견디다/ 지니다 beg..

tutoria.tistory.com


그래도 예문을 몇개 보셔야죠?

 

I should have eaten less last night.

어젯밤에 덜 먹어야 했는데.

 

I shouldn't have put it off.

미루지 말았어야 했는데.

 

I should have heard the news.

그 뉴스를 들어야 했는데.


2. 기원하는 말 하기

상대방에게 바라고 희망하는,

기원하는 말을 할 때 사용하는

표현을 알아보겠습니다.

 

I hope you ___________.

난 너가 ~하기를 희망해.

 

정말 간단하죠?

 

I hope you pass the audition.

난 너가 오디션에 통과하길 바라.

 

I hope you have a wonderful vacation.

멋진 방학 보내길 바라.


생각해보면 이건 상대가

어떻게 되기를 원한다는 표현이므로

want를 써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I hope you pass the audition.

I want you to pass the audition.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이 있다면

to를 쓰고 안 쓰고의 차이네요?

이제 8과정도까지 공부했다면,

이 차이점은 아시죠?


문법

8과에 나오는 문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쉽게 생각해서,

생략해버리는 기술입니다.

영어는 겹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겹치면 쉽게 생략하거나

줄여버리는 것이죠.

분사구문도 마찬가지입니다.

 

접속사 + 주어 + 동사로 이루어진

접속사절에서

접속사를 생략해버리고,

 

주절과 접속사절의 주인공도

같으니까 생략해버리고,

 

쉽게 접속사절에 있는

동사에 ing를 붙여버려서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문으로 비교해볼까요?

 

When he heard the sad news,

he started crying.

그가 슬픈 소식을 들었을 때,

그는 울기 시작했다.

 

자, 여기서

접속사절의 he와 주절의 he는

동일인물이니

생략해버립시다.

접속사도 생략해버립시다.

 

그다음 동사 heard에 ing를 붙어야 하는데

ing는 동사의 원형에 붙여야겠죠?

(이제 이 정도는 아시죠?)

그럼 hearing이 되겠네요.

Hearing the sad news,

he started crying.

그 슬픈 소식을 들었을 때,

그는 울기 시작했다.

 

훨씬 문장이 깔끔해졌네요.

이렇게 생략하는 기술이

오늘 배우고 있는 분사구문입니다.


이런 분사구문은

크게 3가지의 의미 전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방금 살펴본 것은

시간 when의 느낌이 들어간

분사구문이었습니다.

 

또 다른 분사구문은

because, 즉 이유, 원인의

느낌이 들어간 분사구문입니다.

 

또 다른 분사구문은

if의 느낌이 들어간 조건의

분사구문입니다.

 

생각해보면,

접속사를 생략해버리는 기술이니까

접속사의 의미대로

분사구문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설명 말고,

예문이 필요하다고요?

시간 원인, 이유 조건
Going home,
I started crying.

집에 갔을때,
난 울기 시작했다.
being hungry,
I ate a sandwich.

배가고파서,
난 샌드위치 먹었어.
Truning to the left,
you'll find the bank.

왼쪽으로 돌면,
넌 은행을 찾을거야.

기존 접속사가 있는 문장에 따라,

혹은 말하는 상황에 따라

분사구문의 의미는 이렇게

3가지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분사구문을 부정으로 표현하는 방법도

알려드려야겠죠?

부정표현은 Not을 분사 앞에 붙이면 됩니다.

 

Hearing the sad news,

Not hearing the sad news,

슬픈 소식을 듣지 못했기 때문에,


2. 과거완료

현재완료를 기억하시나요?

have + 과거분사

 

과거 완료는

have를 과거형인 had로만 바꾸면 됩니다.

had + 과거분사

 

과거완료는

어떤 문장이 과거를 표현하고 있을 때,

그 표현되는 과거보다

더 이전에 일어난 일을 표현하고 싶을 때

이 과거완료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문으로 이 느낌을 찾아볼까요?

 

When he arrived at the park,

I had already gone home.

그가 공원에 도착했을 때,

난 이미 집에 갔었다.

 

이 문장을 보면,

공원에 도착했다는 과거와

집에 갔었다는 과거

두 과거가 나오죠.

 

근데 순서상 뭐가 먼저일까요?

 

공원에 도착했던 시점보다

집에 갔었던 일이 더 이전 과거입니다.

 

따라서 더 이전 과거일 때,

과거 완료가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예문을 더 볼까요?


I said that I had taken your cell phone.

내가 너의 휴대폰을 가져갔다고 말했잖아.

 

자, 내가 말한 시점과

휴대폰을 가져간 시점을

비교를 해볼까요?

 

말한 시점보다,

휴대폰을 가져간 일이

더 이전에 일어난 일입니다.

 

순서상

휴대폰을 가져갔고

그다음 말했을 테니까요.

 

따라서 더 이전에 일어난 일인

휴대폰을 가져갔다는 문장에

과거완료를 사용했습니다.

 

이처럼 과거완료는

과거보다 먼저 일어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장에 쓰여 표현됩니다.

 

과거완료는 완료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특히 헷갈릴 수 있는 문법이라

다양한 지문을 통해 익숙해져야 하고,

완료형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현재완료부터 다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거완료는 시제가 변한 것뿐이니까요.


본문

본문에는 핵심 문법들이

어떻게 적용되어 표현되고 있을까요?


Reading the article,

he dropped his cup in surprise.

기사를 읽으며

그는 놀라서 컵을 떨어뜨렸다.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을 접속사절로 바꿔보면

As he read the article이 되겠네요.

in surprise는 '놀라서'라는 의미입니다.

알아두면 좋겠네요.


It said Nobel had died in France from a heart attack.

기사는 Nobel이 심장 마비로

프랑스에서 죽었다고 쓰여 있었다.

 

과거완료가 사용된 문장입니다.

주어인 It은 문맥상 기사를 의미합니다.

기사가 쓰인 시점과,

Nobel이 죽은 시점을 비교해보면,

Nobel이 죽인 일이 더 이전이네요.

따라서 그 문장에 과거완료가 쓰였습니다.

 

참고로 쓰였다를 said로 표현하고 있네요.

이런 원어민스러운 표현은

알아두면 좋겠죠?


Catching his breath, Nobel kept reading.

숨을 고른 후, Nobel은 계속 읽었다.

 

분사구문입니다.

After he caught his breath의

의미가 되겠네요.


It said that he had become rich from the deaths of others.

기사는 그가 다른 사람들의 죽음으로부터

부유해졌다고 쓰여있었다.

 

 과거완료 문장입니다.

기사가 쓰인 시점과,

부유해진 시점을 비교해보면 되겠죠?


The person who had actually died was his brother, Ludvig.

실제로 죽은 사람은

그의 형 Ludvig였다.

 

우선 관계대명사절에 과거완료가

사용되어 있습니다.

The person who had actually died

 

관계대명사 잊지 않으셨죠?

여기 사용된 관계대명사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관계대명사에 대해 더 공부하길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tutoria.tistory.com/89

 

관계대명사의 모든 것 1편, 너도 이해할 수 있어!

오늘은 관계대명사라는 문법 장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부 1. 관계대명사란 2. 3인칭 단수가 적용된다. 3. 주격 vs 목적격 4. 생략도 가능하다 5. whom이야기 2부 6. 전치사 + 관�

tutoria.tistory.com


그런데 이 문장은

앞 문장과 함께 봐야 합니다.

문맥을 살펴야 하는데요.

 

앞 문장에서는

1888년에 프랑스의 한 신문이

실수로 Nobel의 죽음을

보도했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가 지금 살펴본 문장,

실제로 죽은 사람은

그의 형이었다고 알려주고 있죠.

 

이 두 문맥을 비교해보면,

신문에 보도된 일 보다

형이 죽은 일이 먼저 일어난 일이므로

The person who had actually died

was his brother, Ludvig.

이 문장에 과거 완료를 사용하였습니다.


본문이 비교적 짧은 느낌이 듭니다.

글의 특징상 감정을 드러내는 표현이나

태도를 나타내 주는 표현들이 나오는데요.

예를 들면,

놀라서, 숨을 고른 후, 충격을 받은,

믿을 수 없는, 몹시 실망한 등이 있네요.

이런 부분들도 놓치지 말고

본문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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