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Believe in Yourself
단어 |
5과에 나오는 단어를 소개합니다.
afford ~을 할 형편이 되다 |
landfill 쓰레기 매립지 |
giant 거대한 |
talented 재능 있는 |
mostly 대부분, 일반적으로 |
out of tune 음이 맞지 않는 |
orchestra 오케스트라 |
thrilled 황홀해하는 |
patience 인내심 |
cheek 볼, 뺨 |
environmental 환경의 |
educator 교육자 |
journey 여행, 여정 |
huge 거대한 |
roll 구르다 |
give ~ a big hand ~에게 큰 박수를 보내다 |
musical instrument 악기 |
put ~ into practice ~을 실행에 옮기다 |
piece 작품 |
from then on 그때부터 |
step by step 점차로 |
의사소통 |
5과의 핵심 의사소통 기능을
소개합니다.
1. 기대 표현하기
나는 ~하기를 기대한다. 를
의미하는 대표적인 문장이 있습니다.
I'm looking forward to + 명사(동명사)
여기서 to 뒤에 명사의 형태가
온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I'm looking forward to watching it.
난 그것을 보는 게 기대돼.
여기에서 조금 더
간절함을 담고 싶다면
really를 넣어주세요.
I'm really looking forward to watching it.
난 그것을 보는게 기대돼.
2. 거절하기
거절은 간단하게 No! 또는
I can't 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겠지만
상대의 제안이나 요청에 조금
정중한 느낌을 담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의 대화 기술을 유의해서 보세요.
I'd love to, but I can't.
그러고 싶은데, 난 안 돼.
I'm sorry, but I can't.
미안, 난 안 돼.
I'm afraid I can't.
난 안 될 것 같은데.
어떤가요?
그냥 거절만 하는 것보다
조금 더 부드럽고 정중한 느낌이 드시나요?
여기에 이어
거절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덧붙일 수 도 있습니다.
I'd love to, but I can't.
I should do my homework.
그러고 싶은데, 난 안 돼.
숙제해야 하거든.
문법 |
5과의 핵심 문법을 소개합니다.
1. 가정법 과거
우리가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말이나
실제 일어날 가능성이 없는 것을 가정할 때,
이 가정법 과거라는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법은 형태를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If + 주어 + 동사과거형 ~, 주어 + 조동사과거형 + 동사 ~.
다시 한번 살펴보면,
IF절에 동사는 과거형으로,
뒤에 오는 문장의 조동사를 과거형으로!
이 두 가지를 기억하세요!
이 패턴의 의미는
'만약 ~라면(한다면), ~할 텐데'
입니다.
역시나 예문을 통해
이 패턴을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f he had enought time, he would visit me.
만약 그가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면
그는 나를 방문할 텐데.
패턴이 보이시나요?
예문 하나를 더 보시죠.
If I were a super hero, I could help people in need.
만약 내가 슈퍼 영웅이라면,
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텐데.
IF절에 동사는 과거형으로,
뒤에 오는 문장의 조동사를 과거형으로!
이 패턴이 보여야 합니다.
그런데 잘 보면,
If절의 주어가 I 인데도,
동사를 was가 아닌 were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두 번째!!
If절에서 be동사가 쓰이는 경우
be동사는 무조건 were을 쓴다는 것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2. 의문사 + to부정사
의문사 + to부정사는 정말 간단합니다.
다음의 네 가지를 기억하세요.
how + to부정사 | 어떻게 ~할지 |
when + to부정사 | 언제 ~할지 |
what + to부정사 | 무엇을 ~할지 |
where + to부정사 | 어디에서 ~할지 |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Why는 쓰지 않습니다.
그럼 예문 몇 가지를 볼까요?
I don't know how to study.
전 어떻게 공부할지 모르겠어요.
Where to go is up to you.
어디로 갈지는 너에게 달렸어.
The problem is how to get there.
문제는 거기에 어떻게 가는지이다.
I don't know what to do.
난 무엇을 할지 모르겠어.
이러한 의문사 + to부정사의 의미는
다음의 패턴으로도 바꿔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 + 주어 + should + 동사원형
예문으로 이해해볼까요?
I don't know what to do.
↕
I don't know what I should do.
간단하죠?
본문 |
5과 본문에 핵심 문법들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을까요?
If I were a bird, I would fly.
내가 새라면, 날아오를 텐데.
가정법 과거입니다.
if절에서 be동사는 무조건 were을
사용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No one knew how to play musical instruments.
아무도 악기를 연주하는 법을 몰랐다.
how + to play
의문사 + to부정사 입니다.
어떻게 연주할지,
즉 연주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죠.
We didn't even know how to read music.
우리는 심지어 악보를 연주하는 법을
몰랐다.
how to read
의문사 + to부정사가 또 등장합니다.
필수 문법이 본문 속에 많이 들어가 있진 않네요.
그만큼 다른 문법들에 더 익숙해져야
한다는 의미도 됩니다.
to부정사 용법, 완료형 용법, 수동태 용법 등이
본문에 포함되어 있으니
이런 문법의 이해가 명확하지 않다면
더 알아보면서 본문에 익숙해져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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