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2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2 YBM 박준언 1과 정리본 Manage Yourself!

by TUTORIA 2022. 3. 4.
반응형

중2 YBM 박준언 1과

Manage Yourself!


단어
manage
관리하다, 경영하다
used to
~하곤 했다
appointment
약속
achieve
이루다, 성취하다
regularly
규칙적으로
break time
쉬는 시간
until
~까지
prepare
준비하다
exercise
운동하다
instead
~대신에
easily
쉽게
volunteer work
자원봉사
put off
~을 미루다, 연기하다
put aside
~을 한쪽으로 치우다
goal
목표
at a time
한 번에
be good at
~을 잘하다
work on
~에 노력을 들이다
attention
주의, 집중
textbook
교과서
get along with
~와 잘 지내다

의사소통

1과의 핵심 의사소통 기능

두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슬픔, 불만족, 실망의 원인에 대해 묻기

슬픔이나 불만족, 실망에 대한

이유나 그 원인에 대해 묻기 위해서

1과에서 알려주는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What’s the matter?

무슨 일이야?

 

이렇게 상대의 기분을 물어보거나

어떤 일이 있었는지 물어볼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에는 다음과 같은

표현들이 더 있습니다.

참고해볼 수 있겠죠?

무슨일이야?

다양한 표현들로 슬픔이나 불만족, 실망에 대한

이유나 그 원인에 대해

표현해볼 수 있겠네요.

 


2. 제안, 권유하기

두 번째 핵심 의사소통 표현은

제안이나 권유하는 표현입니다.

누군가가 어떤 일이나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거나

조언을 구할 때 그에 대한 답변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입니다.

 

여러 표현들이 있겠지만

1과에서 알려주는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I think you should ~.

내 생각엔 너는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예문 몇 가지를 보겠습니다.

 

I think you should use a planner.

내 생각에 너는 플래너를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아.

 

I think you should read your textbook again.

난 네가 교과서를 다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해.

 

I think you should see a doctor.

내 생각엔 네가 병원에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밖에도 제안이나 권유의 표현들이

더 있는데, 몇 가지를 더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는게 어때?


문법

1과의 핵심 문법 두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1과의 첫 번째 핵심 문법은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to+동사의 의미가 형용사의 의미처럼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할, ~하는'으로 해석됩니다.

 

또한 형용사의 역할을 하다 보니

수식해줄 명사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to부정사 앞에 명사가 붙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명사+to부정사'

to부정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48 

 

[기초영어 시즌 3] Part3, to 동사, 그 놀라운 변화 (to부정사의 세 가지 의미)

오늘은 '다'로 끝나는 동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 study 라는 동사가 있습니다. study는 잘 아는 것처럼 '공부하다'라는 의미로 '다'로 끝나는 동사입니

tutoria.tistory.com

그럼 예문 몇 가지를 보면서

확인해볼까요?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너 마실 무언가를 원하니?

 

something(무언가) + to drink(마실)

따라서 '마실 무언가'로 해석됩니다.


He has many books to read.

그는 읽을 책이 많아.

 

books(책) + to read(읽을)

따라서 '읽을 책'으로 해석됩니다.

 


2. 접속사 that

두 번째 핵심 문법은 접속사 that입니다.

접속사 that은 주어와 동사를 이끌며

that + 주어 + 동사

의 형태로 사용되며,

그 의미는 '~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접속사 that이 들어가는

문장에 사용되는 동사들을 보면

think, know, say, believe, guess 등

자주 사용되는 동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사들과 함께 쓰여

동사 다음에 오는 목적어 역할을

'that+주어+동사' 즉 that절이 하는 것이죠.

이때 접속사 that은 생략될 수 있습니다.

 

that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부분과

관계대명사 that과의 비교를 통한 이해를

아래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배워보면 좋겠습니다.

https://tutoria.tistory.com/61 

 

[기초영어 시즌 3] Part11, 접속사 that과 관계사 that 그 쓰임과 구별법

오늘은 that의 두 가지 쓰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 Part에서 간단하게 알아본 것처럼 that은 세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것'이라는 대명사의 의미, '~라고'의 접속

tutoria.tistory.com


본문

그럼 본문에서 핵심 문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 the second grade, you will have more work to do.

2학년 때, 여러분은 해야 할 일이

더 많아질 것이다.

 

work to do(해야 할 일)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I think that using my time to prepare for my future is important.

나는 나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내 시간을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I think 이후에 that절이 오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that뒤에 오는 주어가 동명사 주어로

using my time to prepare for my future

까지 기네요.


Everyone has the same present to spend every day.

모든 사람은 매일 소비할

똑같은 선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present to spend, 소비할 선물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to부정사가 앞에 있는 명사인 present를

수식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더 많은 문법 규칙들을

찾아보면서 본문에 더 익숙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