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 Course (기본기 과정)/Season 3 Blue Extension

[기초영어 시즌 3] Part3, to 동사, 그 놀라운 변화 (to부정사의 세 가지 의미)

by TUTORIA 2020. 7. 10.
반응형

Special Blue

오늘은 '다'로 끝나는 동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 study 라는 동사가 있습니다.

study는 잘 아는 것처럼 '공부하다'라는 의미로

'다'로 끝나는 동사입니다.

 

그런데 이 study라는 동사 앞에 to를 붙여

to study가 되면,

'~다'로 끝나던 동사가 다음의 세 가지의 느낌으로 바뀝니다.

 

1. 공부하는 것

2. 공부할

3. 공부하기 위해서

 

동사 앞에 to만 붙은 것 뿐인데,

이렇게 동사의 의미에서 표현을 확장해볼 수 있는 장치로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장치를 부르는 명칭이 바로 to부정사입니다

 

그럼 문장에서 to부정사가

위 세 가지 중 어떤 느낌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이 세 가지 의미들을 어떻게 구분하는지에 대한

문법적인 팁이 있을 수는 있지만

우선은 상황과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받아들이고

표현해보면 좋겠습니다.

 

to동사의 느낌 파악과 그 이해를 위해

to동사의 세 가지 의미를 문자 그대로 적어보겠습니다.

다른 의미와 비교해보세요.


I want to go home.

나는 집에 가는 것을 원해.

나는 집에 갈 원해.

나는 집에 가기 위해서 원해.

 

I studied hard to speak English well.

나는 영어를 잘 말하는 것을 열심히 공부했어.

나는 영어를 잘 말할 열심히 공부했어.

나는 영어를 잘 말하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어.

 

I have a friend to introduce.

나는 소개하는 것을 친구가 있어.

나는 소개할 친구가 있어.

나는 소개하기 위해서 친구가 있어.

 

To go home is easy.

집에 가는 것은 쉬워.

집에 갈은 쉬워.

집에 가기위해서는 쉬워.

 

He has breakfast to be healthy.

그는 건강해지는 것을 아침을 먹어요.

그는 건강할 아침을 먹어요.

그는 건강해지기 위해서 아침을 먹어요.

 

Do you have something to eat?

너 먹는 것을 거를 가지고 있어?

먹을 거를 가지고 있어?

너 먹기 위해서 거를 가지고 있어?


느낌이 오시죠?

이런 to부정사는 그 의미에 따라 역할을 가집니다.

 

1.

'~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to부정사는

명사의 역할을 한다고 해서 명사적 용법이라고 부릅니다.

 

2.

'~할'으로 해석되는 to부정사는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고 해서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부릅니다.

형용사의 역할을 기억하시나요?

바로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to부정사가 형용사 역할을 할 때도 명사를 꾸며주게 되는데

꾸며줄 명사 뒤에서, 앞에 있는 명사를 꾸며줍니다.

time to eat (먹을 시간)

someone to love (사랑할 누군가)

 

3.

'~하기 위해서'로 해석되는 to부정사는

부사의 역할을 한다고 해서 부사적 용법이라고 부릅니다.


to동사의 쓰임 1

이제 to동사 쓰임에 대해 조금만 더 알아보겠습니다.

to동사 앞에 사람이 오면, 그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사람+to 동사 = 사람이 ~하는 것)

 

you to study 네가 공부하는 것

I want you to study English hard.

(난 네가 열심히 공부하기를 원해)


to동사의 쓰임 2

이번에는 to동사 앞에 기분을 표현하는 단어가 오면

~해서 그 기분이다를 의미하게 됩니다.

(기분+to동사 = ~해서 그 기분이다)

 

happy to see 봐서 행복한

I'm happy to see you.

(난 너를 봐서 행복해)


sad to hear 들어서 슬픈

You must be sad to hear the news.

(너 그 소식 들어서 슬프겠다)


오늘은 to부정사와 그 쓰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내용에 공감(♡)하신다면 눌러주세요.

 

◐ Let's go practice ◑

다음의 문장을 표현해보세요.

 

1. 나는 집에 가고 싶어.

2. 나 먹을 거 있어.

3. 너 먹을 거 좀 있어?

4. 난 영어를 잘하려고 열심히 공부해.

5. 괜찮다면, 저 지금 공부하고 싶어요.

6. 난 공부하러 가야 해.

7. 그는 책을 읽기 위해 밖에 나갔어.

8. 널 만나서 행복해.

9. 난 네가 책을 읽기를 원해.

10. 난 그가 여기 오길 원해.

 

문장의 느낌을 잘 파악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