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 Course (기본기 과정)/Season 3 Blue Extension

[기초영어 시즌 3] Part11, 접속사 that과 관계사 that 그 쓰임과 구별법

by TUTORIA 2020. 7. 17.
반응형

Special Blue

오늘은 that의 두 가지 쓰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 Part에서 간단하게 알아본 것처럼

that은 세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것'이라는 대명사의 의미,

'~라고'의 접속사의 의미,

'~는' 정도의 관계사의 의미입니다.

그중 오늘은 

'~라고'와 '~는'에 해당하는 that의 쓰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한 가지씩 그 쓰임을 살펴보시죠.


'~라는 것, ~라고'의 that (접속사)

that의 쓰임 중 한 가지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접속사는 쉽게 말해서 앞과 뒤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이 that이 바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문을 통해 이점을 이해해보겠습니다.

You think that I'm crazy.

우선 that을 중심으로 앞 문장과 뒷 문장을 해석해보면

You think = 너는 생각한다.

I'm crazy = 나는 미쳤다.

입니다.

두 문장 모두 주어와 동사가 있네요.

따라서 이 두 문장이 한 문장으로 표현이 되려면

중간에 연결해주는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바로 그 장치가 that인 것이죠.

 

더 쉽게 생각해볼까요?

일반적인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붙으면

그 문장은 '~다'로 끝나지 않고,

'~라는 것, ~라고'가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I'm crazy (나는 미쳤다)

that I'm crazy (나는 미쳤다)

You think that I'm crazy.

(너는 생각한다 나는 미쳤다고)

(넌 내가 미쳤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예문을 보시죠.

I'm sure that you will love this.

that을 중심으로

앞에는 I'm sure (난 확신해),

뒤에는 you will love this (넌 이걸 사랑할 거야)

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때 that은 뒷 문장인

you will love this에 붙어 이렇게 됩니다.

that you will love this

(넌 이걸 사랑할 거라고)

I'm sure that you will love this.

(난 확신해 너가 이걸 사랑할 거라고)

(난 너가 이걸 사랑할 거라고 확신해)


예문 몇 가지를 더 보겠습니다.

I hope that she will be back soon.

(난 희망해 그녀가 곧 돌아올 거라고)

 

I know that you can do it.

(난 알아 네가 할 수 있다는 것을)

 

That the earth is round is true.

(지구가 둥글다는 것은 사실이야)

이번에는 문장 앞 주어 자리에 왔네요.

마찬가지로 '~라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Can you believe that he saw me?

(넌 믿을 수 있어? 그가 나를 봤다고, 봤다는 것을?)

 

I think that you are right.

(난 생각해 네가 옳다고)


이처럼 접속사 that은 문장 앞에 붙어서

그 문장을 '~라고, ~라는 것'의 표현으로

바꿔버립니다.

따라서 접속사 that의 문장 형태는

that + 주어 + 동사 ~.

'주어가 동사한다고, 주어가 동사라는 것'

입니다.

접속사 that의 생략
접속사 that이 포함된 문장에서
that은 생략될 수 있습니다.

You think
(that) I'm crazy.
넌 내가 미쳤다고 생각하잖아.
I think (that) you are right.
난 너 말이 맞다고 생각해

'~는'의 that (관계사)

관계사는 무언가를 꾸며주거나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관계사 that 역시

that이 포함된 그 단어들이 어떤 특정 단어를

꾸며주거나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문을 통해 이점을 생각해보겠습니다.

I like the food that you like.

우선 순서대로 이 문장의 의미를 보면

나는 / 좋아한다 / 그 음식을 / ~는 / 네가 좋아한다.

입니다.

 

관계사 that은 '~는' 정도의 느낌을 가지므로

(주어+동사) 앞에 that이 붙으면,

'주어가 동사하'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you like (너는 좋아한다)

that you like (네가 좋아하)

 

이제 관계사는 꾸며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that 앞을 보니 the food가 있네요.

따라서 that you like는 the food를 꾸며줍니다.

 

the food that you like

(그 음식 네가 좋아하는)

(네가 좋아하는 그 음식)

I like the food that you like.

(나는 좋아한다 네가 좋아하는 그 음식을)

(나는 네가 좋아하는 그 음식을 좋아해)


예문 한 가지를 더 보시죠.

The book that I like is this.

I like (나는 좋아한다)

t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

 

그럼 이제 that I like가 특정 단어를 꾸며줘야 하는데,

앞에 the book (책)이 있네요.

따라서

The book that I like

(책 내가 좋아하는)

(내가 좋아하는 책)

이 됩니다.

 

The book that I like is this.

(내가 좋아하는 책은 이거야)


예문 몇 가지를 더 보겠습니다.

I want the book that you're reading.

(난 원해 너가 읽고 있는 책을)

 

The restaurant that I'm looking for is not here.

(내가 찾고 있는 식당은 여기가 아니야)


지금까지 살펴본 관계사 that은

그 문장 구조가

(that+주어+동사)였습니다.

그런데 that 뒤에 주어가 없이 바로

동사+목적어가 올 수도 있습니다.

(that+동사+목적어)

예문으로 확인해 보시죠.

This is the boy that likes you.

소년 좋아하는 너를

얘는 (너를 좋아하는 소년) 이야.

 

이렇게 동사+목적어가

관계사 that을 만나서

앞에 있는 단어를 꾸며주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이처럼 관계사 that

형용사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바로 명사를 꾸며주는 일이죠.

따라서 '~는'이라는 느낌은 명사를 꾸며주기 위한

장치임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관계사 that의 생략
경우에 따라 관계사 that 역시 생략될 수 있습니다.

The book (t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 책
the food (that) you like
너가 좋아하는 음식

이렇게 같은 단어이지만

문장에서 다른 역할을 하는 that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이 that이 들어간 문장을 보면서

과연 문장 안에 들어가 있는 that이

관계사로 쓰인 건지, 접속사로 쓰인 건지

구분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주 기본적인 수준에서의 구별법

접속사 that
은 보통 목적어 자리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따라서 그 의미가,
'~라는 것을, ~라고'로 해석해볼 수 있는 건데요.
목적어 자리에 온다는 것은
접속사 that 앞에는 동사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적인 문장의 순서상
주어+동사+목적어 순서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관계사 that은 
형용사의 역할을 해야 하니까
꾸며줘야 하는 명사라는 친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관계사 that 앞에는 명사가 있습니다.

물론 또 다른 구별법들이 다양하게 있겠지만

여러 문장들을 다양하게 접해보면서 그 차이를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글로 이해하는 데 분명 한계가 있을 거라 생각되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감사의 의미로(?) 공감(♡)을 눌러볼까요?

 

◐ Let's go practice ◑

다음의 문장을 표현해보세요.

 

1. 난 네가 맞다고 생각해.

2. 난 네가 다니는 학교에 다니고 싶어.

3. 이것이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야.

4. 넌 내가 미쳤다고 생각하겠지.

5. 난 너가 테스트에 통과할 수 있다고 생각해.

6. 여기는 내가 찾고 있는 식당이 아니야.

7. 내가 하고 싶은 공부는 이것이 아니야.

8.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코스는 정말 특별해요.

9. 내가 먹었던 음식은 피자야.

10. 난 내가 이쁘다고 생각해.

 

문장의 느낌을 잘 파악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