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 Things about Yourself
단어 |
graphic 그래픽의, 생생한 |
cafeteria 식당 |
cheerfully 기분 좋게, 기꺼이 |
novel 소설 |
worker 노동자 |
of course 물론 |
while ~하는 동안 |
outside 바깥에 |
think 생각하다 |
last 지난 |
begin 시작하다 |
adventurous 모험심이 강한 |
unique 독특한 |
super 대단한, 굉장히 좋은 |
coworker 동료, 협력자 |
suddenly 갑자기 |
surprisingly 갑자기 |
model 모형 |
answer 대답하다 |
save 구하다 |
guess 추측하다 |
의사소통 |
1과에 나오는 두 가지 의사소통
표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능력 표현하기
우선 첫 번째 의사소통 기능은
능력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을 잘한다, ~을 못한다.
~에 능숙하다 등을 표현하는 것이죠.
능력을 표현하려면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크게 4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be good at (~을 잘하다) I'm good at playing the guitar. 난 기타를 잘 쳐요. be good at은 ~을 잘하다를 표현하는 패턴입니다. 여기에 at은 전치사이기 때문에 전치사 법칙에 따라 at 뒤에는 명사나 동명사가 와야 합니다. |
2. can (~할 수 있다) I can play the guitar. 난 기타를 칠 수 있어. can은 조동사로 동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can이 가지고 있는 느낌 중 하나는 바로 능력을 표현하는 것이죠. can뒤에는 무조건 동사의 원래형태가 옵니다. |
3. be able to (~할 수 있다) I am able to play the guitar. 난 기타를 칠 수 있어. be able to는 can의 또 다른 표현으로 사용됩니다. |
4. good I'm a good guitarist. 전 기타를 잘 쳐요.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는 good을 사용해서 내가 잘 하는 OOO이다. 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표현을 직역해보면 나는 잘 하는 기타리스트이다. 라고 표현하는 것이죠. |
2. 확신 표현하기
두 번째 의사소통 기능은
확신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확신을 표현하는 방법에도
다양한 패턴이 존재하는데
5가지를 소개합니다.
모두 that 뒤에 주어 + 동사가
온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그 의미는
'난 주어가 동사한다고 확신해'
가 되겠습니다.
I'm sure (that) 주어 + 동사 |
I'm certain (that) 주어 + 동사 |
I'm confident (that) 주어 + 동사 |
I bet (that) 주어 + 동사 |
I have no doubt (that) 주어 + 동사 |
문법 |
1과에 나오는 두 가지 핵심 문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격 관계대명사
우선 이 문법을 쉽게 정리해보려면
우선 관계대명사라는 것이 뭔지,
주격이라는 것은 뭔지,
이 2가지의 핵심이 정리되어야 합니다.
이 관계대명사에 대한 부분은
별도로 잘 정리된 포스팅이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간단하지만 자세하게 파악해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89
카테고리에 2편도 이어서 나오니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더 많은 점을 공부해보세요.
2. 접속사 while, after, before
두 번째 핵심 문법은
접속사에 대한 것인데요.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1과 문법에서는
접속사들 중에서도 while,
after, before이 등장하는데,
이 세가지 접속사 모두 시간과 관련된
접속사라는 점을 기억해보면서
그 의미를 파악해보세요.
while (~하는 동안에)
after (~후에)
before (~전에)
이러한 접속사의 쓰임은
접속사 + 주어 + 동사의 형태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시간의 접속사가 쓰인 부사절에서는
현재시제가 미래 시제를 대신한다는 점을
기억해두세요.
그럼 몇 가지 예문을 살펴볼까요?
While I was walking home, I saw a woman on a scooter.
나는 집으로 걸어가는 중에 스쿠터를 탄 한 여자를 봤다.
After I got home, I began to write a new graphic novel.
집에 도착한 후에, 나는 만화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이렇게 접속사가 사용된 그 문장이
앞에 오는 경우에는
뒤에 오는 주절과 분리된다는 표시로
콤마(,)를 붙여준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하지만 만약 접속사가 사용된 문장이
뒤에 오는 경우에는 콤마(,)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 |
1과 본문에서 핵심 문법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ile I was walking home from school last week, I saw a woman on a scooter.
지난주 내가 학교에서 집으로 걸어가는 동안,
나는 스쿠터를 탄 여자를 보았다.
시간의 접속사 while이 사용되었습니다.
After I got home, I began to write a new graphic novel, Lunch Lady Begins.
집에 온 후,
나는 '런치 레이디 시작되다'라는
새로운 그래픽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접속사 After가 사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She rides a super scooter that can fly.
그녀는 날 수 있는 대단한 스쿠터를 탄다.
that can fly의
관계대명사절이 사용되었습니다.
that(~는)
can fly(날 수 있다)
따라서 that can fly, '날 수 있는'
의 의미가 되겠습니다.
She also told me about her coworkers who had special talents.
그녀는 또한 특별한 재능을 가진
그녀의 동료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었다.
who had special talents라는
관계대명사절이 사용되었습니다.
앞의 선행사가 coworker가 사람이므로
관계대명사는 who가 사용되었습니다.
who(~는)
had special talents(특별한 재능을 가졌다)
따라서 who had special talents,
'특별한 재능을 가졌던'
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에서 특히 that은
접속사의 that의 쓰임과 비교하여
문제에 잘 나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문법에 대한
비교를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중학교 내신 학습 > 중2 내신 핵심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내신] 중2 미래엔 최연희 2과 정리본 Where Do People Live (0) | 2022.03.15 |
---|---|
[영어내신] 중2 YBM 박준언 1과 정리본 Manage Yourself! (0) | 2022.03.04 |
[영어내신] 중2 비상 김진완 2과 정리본 Half a World Away (0) | 2021.04.19 |
[영어내신] 중2 비상 김진완 1과 정리본 Suit Your Taste! (0) | 2021.04.15 |
[영어내신] 중2 비상 김진완 스페셜(SP)과 정리본 The Stone (0) | 2020.1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