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d Fun (흥미 더하기)/비교해볼까요? (comparison)

little과 a little의 차이점 [적은, 조금을 의미하는 두 단어 비교]

by TUTORIA 2023. 10. 1.
반응형

튜토리아
튜토리아 영어

안녕하세요. 튜토리아 영어입니다.

오늘은 '비교해볼까요?'의 25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함께 비교해 볼 단어는

지난 24번째 시간에 했던 단어와 자주 함께

언급되는 두 단어입니다.

바로 little과 a little입니다.

 

이 두 단어의 차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그 차이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ittle vs a little

little과 a little의 차이점은

그 쓰임에 따라 다양할 수 있지만

단순하게 수량 형용사로서의 느낌으로만

그 차이를 나눠보자면 단순합니다.

하나는 중립적이고 긍정적인 의미가,

또 하나는 부정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1. little

little이 가진 뉘앙스는 부정적입니다.

어떤 것이 거의 없거나, 거의 없을 거라는 것을

강조할 때 사용하게 되죠.

또는 원하는 만큼 무언가가 없거나

예상한 만큼 무언가가 많지 않을 때의 어감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 어떤 것이 되었든 초점은 부정적이네요.

따라서 문장 형태 자체는 부정문이 아니어도

little이 들어가면 부정의 의미로

그 표현이 바뀌게 됩니다.

다음의 예문을 함께 볼까요?

 

I have little money.

(나는 적은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돈이 거의 없습니다.

 

I have little time.

(나는 조금의 시간이 있습니다.)

나는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I have little hope.

(나는 조금의 희망이 있습니다.)

나는 희망이 거의 없습니다.

 

초점이 부족하다는 것에 맞춰져 있음을

생각해 보면 될 것 같네요.


2. a little

다음으로는 a little입니다.

little와는 달리 a little은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뉘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어 표현상 같은 '조금, 약간, 적은' 이더라도

긍정적인 부면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부족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단 낫거나

예상했던 것보다는 많다는 어감을

표현할 때 a littl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문을 함께 볼까요?

위의 little와 같은 상황이지만 a little로 표현할 때

다음과 같은 뉘앙스로 바뀝니다.

 

I have a little money.

(나는 적은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돈이 좀 있습니다.

 

I have a little time.

(나는 조금의 시간이 있습니다.)

나는 시간이 좀 있습니다.

 

I have a little hope.

(나는 조금의 희망이 있습니다.)

나는 희망이 좀 있습니다.

 

little이나 a little 모두 셀 수 없는 명사와 함께

사용되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 초점이 어떻게 다른지 느껴지시나요?

 


very를 사용하지 않는 a little

또 하나의 차이점을 말해보자면

very의 사용 유무입니다.


1. little

little은 very와 함께 사용되어 표현될 수 있는데요.

위 예문에서 very를 붙여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 have very little money.

(나는 매우 적은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돈이 거의 없습니다.

 

I have very little time.

(나는 매우 조금의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I have very little hope.

나는 매우 조금의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희망이 거의 없습니다.

 

직역과 의역의 표현 뉘앙스가 어떤가요?

very를 통해 더 강한 느낌이

잘 표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little은 very와 함께 사용되어

그 느낌을 더 강하게, 깊게 표현하게 됩니다.


2. a little

반면 a little은 very와 함께 사용되지 않습니다.

 

I have very a little money. (X)

I have very a little time. (X)

I have very a little hope. (X)

 

그럼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a little이 가진 느낌을 생각해 보면

답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a little은 '조금, 적은'의 뜻으로 해석되지만

그 초점이 긍정적인 부면에 맞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객관적으로 조금 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죠.

 

그런데 '매우'라는 뜻의 very를 넣으면

그 어감이 어떻게 될까요?

전혀 맞지 않는 어감이 되어 버립니다.

뜻은 '매우 적은'으로 부정적인 느낌인데

문장은 긍정적인 방향의 문장이라...

의미가 애매모호하게 되어버리는 것이죠.

 

따라서 가지고 있는 무언가의 양이 적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고, 긍정적인 방향으로도 표현하고 싶다면

very 대신에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I have a small amount of money.

(나는 적은 양의 돈이 있습니다.)

나는 약간의 돈이 있습니다.


정리해 볼까요?

오늘은 이렇게 해서 little와 a little의 차이점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리해 볼까요?

little a little
부정적 중립적, 긍정적
very와 함께 사용 가능 very와 함께 사용 불가능

TUTORIA ENGLI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