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비상 김진완 1과 정리본 (The Art of Communication)

by TUTORIA 2023. 3. 13.
반응형

튜토리아

1. The Art of Communication


1과 단어
personal
개인적인
disappointed
실망스러운
relax
휴식을 취하다
relationship
관계
consider
숙고하다
strongly
강하게
direct
때때로
mean
의미하다
concentrate
집중하다
argument
토론, 논쟁
these days
요즘
prevent
막다, 예방하다
solve
해결하다
effort
노력
such as
~와 같은
make a demand
요구하다
enough
충분한
have a look
한번 보다
prepare
준비하다
focus on
~에 집중하다
careless
부주의한

1과 의사소통

1과 의사소통 기능으로

어떤 표현들을 소개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가 난 감정 표현하기

화가 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회화 패턴을 사용해 볼 수 있을까요?

1과에서는 다음의 패턴을 소개합니다.

I'm upset about ~.

난 ~에 화가 났어.

 

upset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화가 났음을 표현하고 있네요.

대화문에서는 이 패턴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m upset about an argument we had.

난 우리가 했던 말다툼 때문에 화가 났어.

 

I'm upset about my science group.

나는 내 과학 그룹에 화가 났어.

 

이렇게 about 뒤에 그 이유를 붙여

화가 났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겠습니다.


2. 오해 지적하기

두 번째 의사소통 기능은

'오해 지적하기'입니다.

살면서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다 보면

크고 작은 오해들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상대방에게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고

말해주는 것이죠.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1과에서는 다음의 표현을 소개합니다.

That's not what I meant.

그건 내가 말한 의도가 아니야.

 

자주 사용해 볼 수 있는 표현이기에

이 정도 문장은 외워두면 좋겠습니다.

 


1과 문법

1과에 나오는 핵심 문법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계대명사 what

첫 번째 핵심 문법은 관계대명사 what입니다.

기존 관계대명사 who와 which를 기억하시나요?

이 두 관계대명사는 앞 선행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했다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1과에 나오는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

즉 선행사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도 '~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관계사 what에 대한 의미가 그 쓰임에 대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기초영어 시즌 3] Part12, 관계사 what, 무엇이 아니다!

오늘은 시즌 3의 마지막 차시입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는 that을 통해서 관계사에 대해 조금 알아봤는데요. 사실 관계사 용법은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따라서 우선은 전반적인 내용들만,

tutoria.tistory.com

관계대명사 what

=

the thing that / the thing which


2. 관계부사

1과의 두 번째 핵심 문법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는 문장 안에서 시간이나 장소,

이유나 방법을 나타내는

[전치사+명사]의 부사구를 대신하여

앞 문장의 선행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에 대한 자세한 의미와 그 쓰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필요한 모든 핵심이 담겨 있습니다.

 

[기초영어 시즌 5] Part4, 관계대명사의 친척(?) 관계부사 사용법

기초영어 시즌 3에서 우리는 자세하게는 아니지만 that과 what을 통해 관계사 특히 관계대명사에 대한 부분을 함께 공부해봤습니다. 혹시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하고 싶다면 아

tutoria.tistory.com


1과 본문

그럼 본문에서 핵심 문법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find out the reason why he has this problem.

그가 이런 문제를 가지게 된

이유를 알아봅시다.

 

관계부사 why가 보입니다.

이유의 관계부사입니다.

참고로 선행사가 the reason이므로

why는 생략 가능합니다.

why가 없어도 문장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Maybe Calli's mom wanted to listen to what Calli was going to say.

Calli의 어머니도 아마 Calli가

말하려고 했던 것을

듣고 싶어 하셨을 것이다.

 

what으로 시작되는 관계대명사절이

보입니다.

선행사를 포함하였기에

what 앞에 명사(선행사)가 보이지 않죠.

'~것'으로 해석이 되니,

'Calli가 말하려고 했던 것'이 되겠네요.


Calli should pick a time when her mom is ready to listen.

Calli는 그녀의 엄마가

들을 준비가 되었을 때를

골라야만 한다.

 

when으로 시작하는 시간의 관계부사절이

보이시나요?

앞 선행사가 time이기 때문에

when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Then, what she says will sound like a request rether than a demand.

그러면 그녀가 하는 말이

요구보다는 요청처럼 들릴 것이다.

 

what she says의 관계대명사절이

보입니다.

이번에는 주어자리에서 사용되고 있네요.


a small change in the way we express ~

 

본문 마지막쯤에 이런 표현이 포함된

긴 문장이 있는데요.

여기서 the way는 방법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뒤 관계부사로 how를 써야 하지만

the way는 how와 함께 사용되지 않음에

주의하세요.

the way를 쓰던, how를 쓰던,

둘 중 하나만 사용합니다.


TUTORIA ENGLI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