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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비상 김진완 8과 정리본 (Wonders of Space Travel)

by TUTORIA 2020.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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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Wonders of Space Travel


단어
changeable
바뀔 수 있는
stable
안정적인
infinite
무한한
impossible
불가능한
seem
~같이 보이다
achieve
이루다, 성취하다
exploration
탐색
figure out
발견하다, 알아내다
shortcut
지름길, 손쉬운 방법
wormhole
벌레 먹은 자리
persistent
지속적인
debate
토론, 논의
crush
으스러뜨리다
unstable
불안정한
billion
10억
in order to
~하기 위하여
head
향하다, ~로 가다
contain
포함하다
punch
구멍을 뚫다
match up
일치하다
exist
존재하다

의사소통

8과에 나오는 핵심 표현 두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어떤 일이 실제로 가능한지 묻기

가능한지 묻기 위해서는

possible(가능한) 또는 impossible(불가능한)

을 기억하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가능해요?

불가능해요?라고 물어보면 되는 것이죠.

그리고 그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Is it (im)possible to ~?

~하는 것이 (불) 가능한가요?


대화문에 나오는 문장 두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Is it possible to see the sunrise several times a day in space?

우주에서 하루에 일출을

여러 번 보는 것이 가능해요?

 

Is it possible to print out food using a 3D printer?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음식을 인쇄하는 것이 가능해요?


 2.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일 표현하기

일어날 것 같지 않거나 불가능한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할 때 사용하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I wish I could ~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가정법이기 때문에

조동사의 과거형을 사용한다는 것!

알아두세요.


대화문에 나오는 문장을 보면서

이 패턴에 익숙해져 보세요.

 

I wish I could float around like an astronaut!

나는 우주 비행사처럼

떠다닐 수 있으면 좋겠어.

 

I wish I could live on space.

내가 우주에 살 수 있으면 좋겠어.


문법

8과에는 어떤 두 가지 문법이

등장할까요?


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과 반대되거나

일어날 가능성이 낮은 상황을 가정할 때

사용하는 표현법입니다.

 

따라서 그 패턴에 대한 형태를

기억하고 있으면 좋은데요.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If+주어+동사의 과거형 ~, 주어+조동사 과거형+동사원형

만약 ~한다면, ~할 텐데


if절에는 동사의 과거형이,

주절에는 조동사의 과거형이 사용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네요.

 

또한 기억해야 할 한 가지는

if절의 동사가 만약 be동사가 사용될 경우

주어에 관계없이 were을 사용합니다.

꼭 기억하세요.

그럼 예문 한 가지를 함께 보시죠.

 

If he were on vacation, he would be in Busan now.

만약 그가 휴가 중이라면,

지금 부산에 있을 텐데.

 

형태를 꼭 기억하세요.


2. with + 명사 + 분사

with 분사구문이라고도 불리는 형태입니다.

제목에서 언급되어 있듯이

그 형태는 [with + 명사 + 분사]인데요.

 

이때,

명사와 분사의 관계가 능동일 경우 현재분사를,

명사와 분사의 관계가 수동일 경우 과거분사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능동과 수동의 느낌을 모른다면

이 with분사구문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능동과 수동을 더 복습해야 하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능동과 수동을 비교하면서

그 차이와 의미를 파악해보세요.

tutoria.tistory.com/177

 

[기초영어 시즌 4] Part9, 당하는 느낌! 수동태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이번 스페셜 시즌 4의 학습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지금까지 배워온 현재 완료이고요. 또 다른 하나가 이제부터 배워볼 수동태라는 친구입니다. 그

tutoria.tistory.com


이러한  [with + 명사 + 분사]의 의미는

동시 동작이나 부가적인 상황을 나타내는

'~이 ~한 채, ~이 ~하면서'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예문을 통해 확인해볼까요?

He counted the cars with his finger pointing at each of them.
그는 손가락으로 자동차를 하나하나
가리키며 세었다.

his finger가 지목을 하는 것이죠.
따라서 능동이고 현재분사의 형태,
pointing이 사용되었습니다.

She looked at the cars with one eye closed.
그녀는 한 쪽 눈을 감은 채 차를 바라보았다.

one eye는 감긴 것이죠.
따라서 수동이고 과거분사의 형태가
사용되었습니다.

본문

본문으로 핵심 문법을 확인해볼까요?


Now, take the paper and fold it with the dots matched up.

이제 그 종이를 들고

점들이 맞춰지도록 접으세요.

 

with 분사구문입니다.

the dots는 맞춰지는 것이기에

수동의 느낌이고 따라서 과거분사의 형태,

matched가 사용되었습니다.


Like this, wormholes in space may contain two mouths, with a throat connecting the two.

이와 같이, 우주의 웜홀은

두 개의 입과 그 둘을 연결하는 목구멍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a throat가 두 개의 입을 연결하는

역할이므로 능동입니다.

따라서 현재분사의 형태,

connecting이 사용되었습니다.


If such wormholes existed in space, we could get to places billions of light-years away quickly!

만약 그런 웜홀이 우주에 존재한다면,

우리는 수십억 광년 떨어져 있는 장소에

빠르게 도착할 수 있을 텐데.

 

문장이 깁니다.

가정법 과거의 형태를 잘 기억해보세요.

if절에는 동사의 과거,

주절에는 조동사의 과거가 보입니다.


If a spaceship flew into one, it might be crushed or broken into pieces.

만약 우주선이 그 안으로

날아 들어간다면,

그것은 아마 으스러지거나

산산조각 날 것입니다.

 

가정법 과거 문장이 또 등장합니다.

표현의 형태를 기억해두세요.

여기서는 might라는 조동사가 사용되었네요.


흥미롭게도 본문에는 if문장이 또 있는데,

가정법 과거가 아닌 조건절을 이끄는

if절이 나옵니다.

비교해가면서 본문을 분석해볼 수 있고요.

 

그 밖의 수동태나 관계사 문장들도 보이니

여러 문법들을 기억해보면서

본문에 더 익숙해져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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