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
own 자기 자신의 |
spend (시간을) 보내
|
volunteer 자원봉사 하
|
local 지역
|
share 공유하
|
furniture 가
|
confident 자신감 있는
|
experience 경험
|
meaningful 의미 있
|
recommend 추천하다
|
requirement 필요조건, 필수수업
|
improve 향상시키다
|
memorize 암기하다
|
match 경기
|
subtitle 자막
|
translation 번역, 번역문
|
translate 번역하다
|
motivate 동기를 부여하다
|
post 게시물, 게시하다
|
motivated 동기가 부여된
|
be struck by ~에 감명받다
|
의사소통 |
1과의 의사소통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바람에 대해 묻고 답하기
첫 번째 의사소통 기능은
무언가를 하고 싶은 바람에 대해
묻고 답하는 내용입니다.
1과에서 알려주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What would you like to do ~?
넌 무엇을 하고 싶어?
would like to + 동사원형은
'~을 하고 싶다, ~을 하길 바라다.'의 의미로
상대에게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묻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회화 패턴입니다.
대화문에서는 이 패턴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What would you like to do this year?
넌 올해 무엇을 하고 싶니?
그럼 이런 바람에 대한 질문을 들었을 때
어떻게 대답해 줄 수 있을까요?
would like to로 질문이 왔으니
would like to로 대답하면 됩니다.
I would like to ~.
난 ~을 하고 싶어.
이때 I would는 줄여서 I'd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대화문에서는 어떻게 대답하고 있는지
예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I'd like to learn how to make my own mobile game.
난 휴대폰 게임을 만드는 걸 배우고 싶어.
I'd like to learn the guitar.
난 기타를 배우고 싶어.
I'd like to spend time volunteering with my friend during summer vacation.
나는 여름방학 동안 친구들과
자원봉사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어.
2. 만족이나 불만족에 대해 묻기
두 번째 의사소통 기능은
상대에게 무언가에 대해 어땠는지를
묻는 회화 패턴입니다.
다양한 표현이 있을 수 있겠지만
1과에서 알려주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How do you like ~?
~은 어때?
간단하네요.
그럼 대화문에서 어떻게 이 표현이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How do you like it?
그건 어때?
그런데 현재형 말고 과거로 표현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잘 아는 것처럼 do를 did로 바꿔주면 됩니다.
How did you like that?
그건 어땠어?
문법 |
1과의 두 가지 핵심 문법은 무엇일까요?
한 가지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완료진행형
1과의 첫 번째 핵심 문법은
현재완료진행형입니다.
이 문법은 두 가지의 문법 형태가 결합되어 있는데,
현재완료와 진행형이 합쳐진 것입니다.
따라서 그 형태는
have/has been + 동사 ing
입니다.
이 현재완료진행형은 주로 for이나 since와 같은
기간을 나타내는 표현과 함께 쓰여
과거 특정 시점부터 현재까지
계속 지속되어 오고 있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공부해 볼 수 있겠습니다.
2. 관계대명사 what
관계대명사를 기억하시나요?
앞 선행사가 있었고, 그 선행사 뒤에서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문장이 그 선행사를
수식해 주는 문장 형태가 기억날 겁니다.
그런데 이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가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 '~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해석됩니다.
관계사 what의 의미와 그 쓰임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간단히 배워보세요.
이처럼 관계사 what은
선행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그 형태를 바꿔볼 수도 있습니다.
what
=
the thing that / the thing which
관계대명사 what은 그 의미에 맞게
명사절로 쓰이게 됩니다.
따라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자리에서
명사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본문 |
그럼 본문을 통해 핵심 문법이
어떻게 본문에서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nd I have been writing my shopping lists in Spanish!
구입할 물건 목록을 스페인어로
적어 오고 있어요!
현재완료진행형이 쓰인 문장입니다.
have been + 동사 ing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적는 것을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오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What’s most important is to become familiar with the language first.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그 언어에 친숙해지는 것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주어자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은 '~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으로 주어를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I’ve been watching Korean dramas for a year, and they’re really interesting!
저는 1년 동안 한국 드라마를 봐왔고,
그것들은 정말 재미있어요.
현재완료진행형의 형태입니다.
뒤에 for을 사용해 특정 시점과 함께
쓰이고 있는 점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Find what keeps you motivated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을 찾아라.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번에는 what이 목적어 자리에 있네요.
keep은 5형식 동사로 사용되어
keep + 목적어 + 형용사의 형태도
볼 수 있습니다.
본문에 현재완료와 to부정사,
또 주격 관계대명사 who도 나오니
그동안 배웠던 문법도 본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중학교 내신 학습 > 중3 내신 핵심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내신] 중3 비상 김진완 1과 정리본 (The Art of Communication) (0) | 2023.03.13 |
---|---|
[영어내신] 중3 능률 김성곤 2과 정리본 (Take Care of Yourself) (0) | 2023.03.09 |
[영어내신] 중3 비상 김진완 8과 정리본 (Wonders of Space Travel) (0) | 2020.11.05 |
[영어내신] 중3 능률 김성곤 8과 정리본 (Which is the Best Way) (0) | 2020.11.04 |
[영어내신] 중3 천재 이재영 8과 정리본 (All Your Dreams Are Worth Chasing) (1) | 2020.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