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 can't, but we can
단어
1과의 모든 단어는 아니지만
본문에 나오는 몇 가지 핵심 단어들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wrap 감다 |
mess 엉망인 상태 |
divide 나누다 |
suggest 제안하다 |
triangle 삼각형 |
base 맨 아래 부분 |
participate 참가하다 |
possible 가능한 |
role 역할 |
tent 텐트 |
wrap 감다 |
challenge 과제, 도전 |
right away 즉시 |
differently 다르게 |
in detail 자세히 |
stuck 움직일 수 없는 |
suddenly 갑자기 |
string 끈, 줄 |
instead 대신에 |
relationship 관계 |
in a hurry 서둘러 |
의사소통
1과의 의사소통 기능에는
안부 묻고 답하기와
기쁨이나 유감 표현하기가 있습니다.
1. 안무 묻고 답하기
오랜만에 누군가를 만났다면
그동안 잘 지냈냐고 인사할 수 있겠죠?
▼
How have you been?
(그동안) 어떻게 지냈어?
참고하세요! 안부를 묻는 표현들 How are you? How are you going? How is it going? How is everything? 오랜만에 만났을 때 인사 Long time no see. I haven't seen you for ages. |
안부를 물을 때는
How have you been?
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대답도 알아볼까요?
▼
I've been good.
I've been great.
Pretty good.
Great.
Not so bad.
So so.
Not do good.
이렇게 대답한 후
구체적인 그 이유도 이어서 말해볼 수 있겠네요.
2. 기쁨이나 유감 표현하기
상대의 말에 기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I'm happy to hear that.
그 말을 들어서 기쁘다.
사실 happy대신 다른 기쁜 감정들도
넣어볼 수 있습니다.
pleased, gald 등이 있습니다.
상대를 위로해야 하는 말인 경우라면
이렇게 말해볼 수 있습니다.
▼
I'm sorry to hear that.
그 말을 들어서 유감이야.
That's a pity.
그거 참 안됐구나.
That's a shame.
유감이야.
이렇게 기쁨을 표현하는
I'm happy to hear that.
유감을 표현하는
I'm sorry to hear that.
이 두 가지에는 한 가지 용법이 사용되었는데요.
바로 기분(감정) + to부정사 입니다.
기분 뒤에 to부정사가 붙으면
to부정사는 이유가 되어,
(to부정사) 해서 이런 감정이야.
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문법
1과의 핵심 문법은 두 가지 입니다.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입니다.
1.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는 무슨 말일까요?
to부정사의 내용을
실제로 행동하는 주인공을 가리킵니다.
이렇게 실제로 행동하는 주인공을
문장안에 넣고 싶을때,
for+사람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람에 해당하는 단어에는
~을, ~를에 해당하는
목적격 인칭대명사가 사용됩니다.
▼
to read the book.
책을 읽는 거에 대한 to부정사의 내용이죠.
근데 책을 읽는 것을
실제로 행동하는 사람을 넣고 싶습니다.
그럼 to부정사 앞에
for+사람을 넣으면 되는데,
사람에 해당하는 단어는
목적격을 사용합니다.
▼
for you to read the book.
네가 책을 읽는 것
for him to read the book.
그가 책을 읽는 것
for her to read the book.
그녀가 책을 읽는 것
for me to read the book.
내가 책을 읽는 것
크게 어렵진 않죠?
사실 이 to부정사가 들어가는 문장 형태는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라고 해서
to부정사구를 문장 뒤로 보내는 표현법입니다.
▼
그 형태를 적어보면
It is(was) + 형용사 + to부정사구
이렇게 되는데요.
문장으로 적어보면,
▼
It is hard to read the book.
책을 읽는 것은 어렵다.
이렇게 됩니다.
이런 문장에 누가 책을 읽는게 어려운지
to부정사의 행위에 대한
주인공을 넣고 싶다면
for 사람이 to부정사 앞에 붙는 것이죠.
▼
It is hard for you to read the book.
너가 책을 읽는 것은 어렵다.
이렇게 앞에 It이라는 가주어를 놓고,
to부정사를 뒤로 빼는 것을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라고 하는데
왜 이렇게 표현할까요?
이 문법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해를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면 되겠습니다.
https://tutoria.tistory.com/10
그런데 꼭 for + 사람을 써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의 성격이나 성품, 태도를 나타내는
형용사가 오는 경우라면
for이 아닌 of+사람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에 해당하는 단어는
목적격을 사용합니다.
▼
It is kind of you to help me.
너가 나를 도와주다니 친절하네.
성격이나 성품, 태도를 나타내는
형용사에는
kind을 포함하여
wise, nice, polite, rude,
foolish, silly, selfish 등
많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s://tutoria.tistory.com/36
2. 관계대명사 what
관계사 what은
앞의 선행사를 포함한 개념으로
'~하는 것' 으로 해석됩니다.
이 말은
관계대명사이지만
앞에 꾸며줄 명사(선행사)가 없다는
말이 되겠네요.
'~하는 것' 으로 해석되니까
주어자리, 목적어자리, 보어자리에
올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what의 이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62
그럼 예문을 몇 개 볼까요?
▼
This is what she is looking for.
이건 그녀가 찾고 있는 것이다.
What you said was ture.
너가 말한 것은 사실이었어.
I didn't understand what he said.
난 그가 말했던 것을 이해하지 못했어.
본문
그럼 이 핵심 문법이 본문에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문은 가능하면 그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필요한 경우 암기를 하면 좋습니다.
It was not easy for us to choose the best idea.
우리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고르는 것은 쉽지 않았다.
우선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구요.
뒤에 to부정사구가 있습니다.
to choose the best idea
그리고 이 앞에 for us라는 표현으로
to부정사의 행동을 누가 하는지
알려주고 있네요.
▼
for us to choose the best idea
우리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고르는 것
After many tries,
it was possible for us to build a beautiful and tall tower.
많은 시도 후에,
우리는 아름답고 높은 탑을 만드는 것이 가능했다.
마찬가지로 가주어 진주어 구문입니다.
뒤에 to부정사구가 있죠.
to build a beautiful and tall tower.
그리고 그 앞에 for us,
의미상 주어도 있네요.
▼
for us to build a beautiful and tall tower.
우리가 아름답고 높은 탑을 만드는 것
We finally made what we wanted.
우리는 결국 우리가 원했던 것을 만들었다.
이번에는 관계사 what이 쓰였습니다.
what we wanted
우리가 원했던 것
핵심 문법이 들어간 문장들을 포함하여
가능한 전체 문장이 익숙해지도록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중학교 내신 학습 > 중3 내신 핵심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6과 정리본 (0) | 2020.08.18 |
---|---|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5과 정리본 (0) | 2020.08.17 |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4과 정리본 (3) | 2020.07.20 |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3과 정리본 (2) | 2020.07.20 |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2과 정리본 (0) | 2020.07.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