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1과 정리본

by TUTORIA 2020. 7. 18.
반응형

1. I can't, but we can


단어

1과의 모든 단어는 아니지만

본문에 나오는 몇 가지 핵심 단어들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wrap
감다
mess
엉망인 상태
divide
나누다
suggest
제안하다
triangle
삼각형
base
맨 아래 부분
participate
참가하다
possible
가능한
role
역할
tent
텐트
wrap
감다
challenge
과제, 도전
right away
즉시
differently
다르게
in detail
자세히
stuck
움직일 수 없는
suddenly
갑자기
string
끈, 줄
instead
대신에
relationship
관계
in a hurry
서둘러

의사소통

1과의 의사소통 기능에는

안부 묻고 답하기와

기쁨이나 유감 표현하기가 있습니다.


1. 안무 묻고 답하기

오랜만에 누군가를 만났다면

그동안 잘 지냈냐고 인사할 수 있겠죠?

How have you been?

(그동안) 어떻게 지냈어?

참고하세요!

안부를 묻는 표현들
How are you?
How are you going?
How is it going?
How is everything?

오랜만에 만났을 때 인사
Long time no see.
I haven't seen you for ages.

안부를 물을 때는

How have you been?

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대답도 알아볼까요?

I've been good.

I've been great.

Pretty good.

Great.

Not so bad.

So so.

Not do good.

 

이렇게 대답한 후

구체적인 그 이유도 이어서 말해볼 수 있겠네요.


2. 기쁨이나 유감 표현하기

상대의 말에 기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I'm happy to hear that.

그 말을 들어서 기쁘다.

 

사실 happy대신 다른 기쁜 감정들도

넣어볼 수 있습니다.

pleased, gald 등이 있습니다.

 

상대를 위로해야 하는 말인 경우라면

이렇게 말해볼 수 있습니다.

I'm sorry to hear that.

그 말을 들어서 유감이야.

 

That's a pity.

그거 참 안됐구나.

 

That's a shame.

유감이야.


이렇게 기쁨을 표현하는

I'm happy to hear that.

 

유감을 표현하는

I'm sorry to hear that.

 

이 두 가지에는 한 가지 용법이 사용되었는데요.

바로 기분(감정) + to부정사 입니다.

 

기분 뒤에 to부정사가 붙으면

to부정사는 이유가 되어,

(to부정사) 해서 이런 감정이야.

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문법

1과의 핵심 문법은 두 가지 입니다.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입니다.


1.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는 무슨 말일까요?

to부정사의 내용을

실제로 행동하는 주인공을 가리킵니다.

이렇게 실제로 행동하는 주인공을

문장안에 넣고 싶을때,

for+사람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람에 해당하는 단어에는

~을, ~를에 해당하는

목적격 인칭대명사가 사용됩니다.

to read the book.

책을 읽는 거에 대한 to부정사의 내용이죠.

근데 책을 읽는 것을

실제로 행동하는 사람을 넣고 싶습니다.

그럼 to부정사 앞에

for+사람을 넣으면 되는데,

사람에 해당하는 단어는

목적격을 사용합니다.

for you to read the book.

네가 책을 읽는 것

 

for him to read the book.

그가 책을 읽는 것

 

for her to read the book.

그녀가 책을 읽는 것

 

for me to read the book.

내가 책을 읽는 것

 

크게 어렵진 않죠?


사실 이 to부정사가 들어가는 문장 형태는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라고 해서

to부정사구를 문장 뒤로 보내는 표현법입니다.

그 형태를 적어보면

It is(was) + 형용사 + to부정사구

이렇게 되는데요.

문장으로 적어보면,

It is hard to read the book.

책을 읽는 것은 어렵다.

이렇게 됩니다.

이런 문장에 누가 책을 읽는게 어려운지

to부정사의 행위에 대한

주인공을 넣고 싶다면

for 사람이 to부정사 앞에 붙는 것이죠.

It is hard for you to read the book.

너가 책을 읽는 것은 어렵다.

 

이렇게 앞에 It이라는 가주어를 놓고,

to부정사를 뒤로 빼는 것을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라고 하는데

왜 이렇게 표현할까요?

이 문법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해를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면 되겠습니다.

https://tutoria.tistory.com/10

 

가주어와 진주어, 영어에서 가짜와 진짜를 사용하는 이유

영어를 배우다 보면 진짜 주어와 가짜 주어가 들어간 문장 형태를 배우게 됩니다. 간단하게 언급해보면 to부정사가 길면 to부정사를 뒤로 보내고 앞에 It이라는 가짜 주어를 세워 문장을 표현하��

tutoria.tistory.com


그런데 꼭 for + 사람을 써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의 성격이나 성품, 태도를 나타내는

형용사가 오는 경우라면

for이 아닌 of+사람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에 해당하는 단어는

목적격을 사용합니다.

It is kind of you to help me.

너가 나를 도와주다니 친절하네.

 

성격이나 성품, 태도를 나타내는

형용사에는

kind을 포함하여

wise, nice, polite, rude,

foolish, silly, selfish 등

많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s://tutoria.tistory.com/36

 

사람의 성격 등을 표현하는 영어 단어 [A부터 Z까지 정리]

오늘은 성격을 표현할 수 있는 영어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성격을 표현하는 단어는 사실 너무 많은데요.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active (활동적인, 적극적인) aggressive (공격��

tutoria.tistory.com


2. 관계대명사 what

관계사 what은

앞의 선행사를 포함한 개념으로

'~하는 것' 으로 해석됩니다.

이 말은

관계대명사이지만

앞에 꾸며줄 명사(선행사)가 없다는

말이 되겠네요.

 

'~하는 것' 으로 해석되니까

주어자리, 목적어자리, 보어자리에

올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what의 이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62

 

[기초영어 시즌 3] Part12, 관계사 what, 무엇이 아니다!

오늘은 시즌 3의 마지막 차시입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는 that을 통해서 관계사에 대해 조금 알아봤는데요. 사실 관계사 용법은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따라서 우선은 전반적인 내용들만,

tutoria.tistory.com

그럼 예문을 몇 개 볼까요?

This is what she is looking for.

이건 그녀가 찾고 있는 것이다.

 

What you said was ture.

너가 말한 것은 사실이었어.

 

I didn't understand what he said.

그가 말했던 것을 이해하지 못했어.


본문

그럼 이 핵심 문법이 본문에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문은 가능하면 그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필요한 경우 암기를 하면 좋습니다.


It was not easy for us to choose the best idea.

우리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고르는 것은 쉽지 않았다.

 

우선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구요.

뒤에 to부정사구가 있습니다.

to choose the best idea

 

그리고 이 앞에 for us라는 표현으로

to부정사의 행동을 누가 하는지

알려주고 있네요.

for us to choose the best idea

우리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고르는 것


After many tries,

it was possible for us to build a beautiful and tall tower.

많은 시도 후에,

우리는 아름답고 높은 탑을 만드는 것이 가능했다.

 

마찬가지로 가주어 진주어 구문입니다.

뒤에 to부정사구가 있죠.

to build a beautiful and tall tower.

 

그리고 그 앞에 for us,

의미상 주어도 있네요.

for us to build a beautiful and tall tower.

우리가 아름답고 높은 탑을 만드는 것


We finally made what we wanted.

우리는 결국 우리가 원했던 것을 만들었다.

 

이번에는 관계사 what이 쓰였습니다.

what we wanted

우리가 원했던 것


핵심 문법이 들어간 문장들을 포함하여

가능한 전체 문장이 익숙해지도록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