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동아 이병민 5과 정리본

by TUTORIA 2020. 8. 17.
반응형

5. Believe in Yourself


단어

5과에 나오는 단어를 소개합니다.

afford
~을 할 형편이 되다
landfill
쓰레기 매립지
giant
거대한
talented
재능 있는
mostly
대부분, 일반적으로
out of tune
음이 맞지 않는
orchestra
오케스트라
thrilled
황홀해하는
patience
인내심
cheek
볼, 뺨
environmental
환경의
educator
교육자
journey
여행, 여정
huge
거대한
roll
구르다
give ~ a big hand
~에게 큰 박수를 보내다
musical instrument
악기
put ~ into practice
~을 실행에 옮기다
piece
작품
from then on
그때부터
step by step
점차로

의사소통

5과의 핵심 의사소통 기능을

소개합니다.


1. 기대 표현하기

나는 ~하기를 기대한다.

의미하는 대표적인 문장이 있습니다.

 

I'm looking forward to + 명사(동명사)

 

여기서 to 뒤에 명사의 형태가

온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I'm looking forward to watching it.

난 그것을 보는 게 기대돼.

 

여기에서 조금 더

간절함을 담고 싶다면

really를 넣어주세요.

 

I'm really looking forward to watching it.

난 그것을 보는게 기대돼.


2. 거절하기

거절은 간단하게 No! 또는

I can't 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겠지만

상대의 제안이나 요청에 조금

정중한 느낌을 담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의 대화 기술을 유의해서 보세요.

 

I'd love to, but I can't.

그러고 싶은데, 난 안 돼.

 

I'm sorry, but I can't.

미안, 난 안 돼.

 

I'm afraid I can't.

난 안 될 것 같은데.

 

어떤가요?

그냥 거절만 하는 것보다

조금 더 부드럽고 정중한 느낌이 드시나요?

여기에 이어

거절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덧붙일 수 도 있습니다.

 

I'd love to, but I can't.

I should do my homework.

그러고 싶은데, 난 안 돼.

숙제해야 하거든.


문법

5과의 핵심 문법을 소개합니다.


1. 가정법 과거

우리가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말이나

실제 일어날 가능성이 없는 것을 가정할 때,

이 가정법 과거라는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법은 형태를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If + 주어 + 동사과거형 ~, 주어 + 조동사과거형 + 동사 ~.

 

다시 한번 살펴보면,

IF절에 동사는 과거형으로,

뒤에 오는 문장의 조동사를 과거형으로!

이 두 가지를 기억하세요!

 

이 패턴의 의미는

'만약 ~라면(한다면), ~할 텐데'

입니다.

 

역시나 예문을 통해

이 패턴을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f he had enought time, he would visit me.

만약 그가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면

그는 나를 방문할 텐데.

 

패턴이 보이시나요?

예문 하나를 더 보시죠.

 

If I were a super hero, I could help people in need.

만약 내가 슈퍼 영웅이라면,

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텐데.

 

IF절에 동사는 과거형으로,

뒤에 오는 문장의 조동사를 과거형으로!

이 패턴이 보여야 합니다.

 

그런데 잘 보면,

If절의 주어가 I 인데도,

동사를 was가 아닌 were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두 번째!!

If절에서 be동사가 쓰이는 경우

be동사는 무조건 were을 쓴다는 것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2. 의문사 + to부정사

의문사 + to부정사는 정말 간단합니다.

다음의 네 가지를 기억하세요.

how + to부정사 어떻게 ~할지
when + to부정사 언제 ~할지
what + to부정사 무엇을 ~할지
where + to부정사 어디에서 ~할지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Why는 쓰지 않습니다.

그럼 예문 몇 가지를 볼까요?

 

I don't know how to study.

어떻게 공부할지 모르겠어요.

 

Where to go is up to you.

어디로 갈지는 너에게 달렸어.

 

The problem is how to get there.

문제는 거기에 어떻게 가는지이다.

 

I don't know what to do.

무엇을 할지 모르겠어.


이러한 의문사 + to부정사의 의미는

다음의 패턴으로도 바꿔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 + 주어 + should + 동사원형

 

예문으로 이해해볼까요?

 

I don't know what to do.

I don't know what I should do.

 

간단하죠?


본문

5과 본문에 핵심 문법들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을까요?


If I were a bird, I would fly.

내가 새라면, 날아오를 텐데.

 

가정법 과거입니다.

if절에서 be동사는 무조건 were을

사용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No one knew how to play musical instruments.

아무도 악기를 연주하는 법을 몰랐다.

 

how + to play

의문사 + to부정사 입니다.

어떻게 연주할지,

즉 연주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죠.


We didn't even know how to read music.

우리는 심지어 악보를 연주하는 법을

몰랐다.

 

how to read

의문사 + to부정사가 또 등장합니다.


필수 문법이 본문 속에 많이 들어가 있진 않네요.

그만큼 다른 문법들에 더 익숙해져야

한다는 의미도 됩니다.

to부정사 용법, 완료형 용법, 수동태 용법 등이

본문에 포함되어 있으니

이런 문법의 이해가 명확하지 않다면

더 알아보면서 본문에 익숙해져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