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English/문법 (Grammar)

영어 공부의 시작, 인칭 대명사 [with 한국어와의 차이점]

by TUTORIA 2020. 6. 19.
반응형

영어를 배우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점들을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분명 '인칭대명사'라고 생각합니다.

 

인칭대명사란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를 의미합니다.

대명사란 이름을 부르지 않고 그 이름을 대신하는 표현들을 의미하는데

나, 너, 우리, 그, 그녀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생각해보면,

우리의 표현에 거의 매번 들어가는 단어가

인칭대명사라고 이야기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칭대명사는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많은 언어학습의 첫 시작을

이 인칭대명사를 아는 것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어의 인칭대명사는 한국어와는 조금 다른 부면이 있는데요.

영어의 인칭대명사는

문장에서의 역할, 즉 주어로 사용될지 목적어로 사용될지 등의 역할에 따라

그 단어의 형태가 바뀝니다.

 

반면 한국어는 조사라고 해서

인칭대명사 뒤에 붙이는 연결 단어만 바뀝니다.

 

이렇게 글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쉽겠네요.

 

한국어는

'나는, 나를, 나의'처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조사(는, 를, 의)만 붙이면 됩니다.

앞에 ''라는 인칭대명사는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 영어는

'I(나는), me(나를), my(나의)'처럼

 단어의 형태가 바뀝니다.

 

따라서 이러한 바뀌는 형태의 인칭대명사를

잘 알고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학습적으로 다음 단계를 밞아가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영어의 인칭대명사를 알아볼까요?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대명사

~은,~는,~이,~가

~의

~을,~를,~에게

~의 것

1인칭 단수

I

나는, 내가

my

나의

me

나를, 나에게

mine

나의 것

1인칭 복수

we

우리는, 우리가

our

우리의

us

우리를, 우리에게

ours

우리의 것

2인칭 단수

you

너는, 네가

your

너의

you

너를, 너에게

yours

너의 것

2인칭 복수

you

너희들은, 너희들이

your

너희들의

you

너희들을, 너희들에게

yours

너희들의 것

3인칭 단수

he

그는, 그가

his

그의

him

그를, 그에게

his

그의 것

she

그녀는, 그녀가

her

그녀의

her

그녀를, 그녀에게

hers

그녀의 것

it

그것은, 그것이

its

그것의

it

그것을, 그것에게

없음

3인칭 복수

they

그들은, 그들이

their

그들의

them

그들을, 그들에게

theirs

그들의 것

 

이 인칭대명사는

특정 순서에 따라 멜로디와 함께 노래처럼 외워서 익숙하게 만들기도 하고

학교 시험을 통해서 그 이해를 평가받기도 합니다.

혹시 이 인칭대명사를 익숙하게 만드는 나만의 방법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이 글이 유익하거나, 흥미로웠거나, 재미있으셨다면,

또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면,

또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