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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비상 김진완 6과 정리본 (Words of Wisdom)

by TUTORIA 2020.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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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Words of Wisdom


단어
puzzled
당혹스러운
comfortably
편안하게
suppose
추측하다
twin
쌍둥이의
wisdom
지혜
exhibit
전시하다
bring back
돌려주다
deserted island
무인도
express
표현하다
failure
실패
go wrong
잘못하다
look after
~을 돌보다
freedom
자유
hire
고용하다
settle in
~에 자리 잡다
lastly
마지막으로
luxurious
사치스러운
matter
중요하다
motto
좌우명
reward
보상
priceless
대단히 귀중한

의사소통

6과에 나오는 의사소통 기능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상대 안심시키기

상대방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6과 대화문에서는 부정명령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on't worry about ________.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

 

about 뒤에는 명사나 동명사의 형태가

오게 되는데요.

대화문에 나오는 문장 두 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n't worry about Lucy.

루시에 대해 걱정하지 마.

 

Don't worry about making mistakes.

실수하는 거 걱정하지 마.


2. 상상한 내용 묻기

상대방에서 상상한 내용을 묻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What would you do if __________?

만약 ~한다면 넌 뭐 할 거야?

 

if 뒤에는 문장이 와서

만약 문장한 다면 넌 뭐할 거야?라고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대화문에 나오는 문장을 함께 볼까요?

 

What would you do if you could live forever?

네가 영원히 살 수 있다면,

넌 뭐 할 거야?

 

What would you do if you could make one wish?

한 가지 소원을 빌 수 있다면,

넌 뭐 할 거야?


문법

6과 문법을 알아볼까요?


1. It is ~ that 강조 구문

중3의 단골 문법이 나오는군요.

It is ~ that 강조 구문은 간단하게 말해서

that 뒤에 나오는 문장 중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

주어가 되었든, 목적어가 되었든,

부사구가 되었든, 강조하고 싶은 부분!

그 부분을 It is와 that 사이로 옮겨서

표현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강조하고 싶으니까

먼저 말하겠다는 것이죠.

 

이 It is ~ that 강조 구문은

다른 교과서인 천재 이재영 5과에서도

핵심 문법에 언급되어 있는데요.

아주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를 미리 해두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그 부분만 확인해보세요.

tutoria.tistory.com/155

 

[영어내신] 중3 천재 이재영 5과 정리본 (Are You into Books)

5. Are You into Books 단어 5과에 나오는 단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et 시인 loneliness 외로움 longing 동경, 갈망 poetry 시 poem 시 sew 바느질하다 literature 문학 literary 문학의 by hand 손으..

tutoria.tistory.com


2. 사역동사 had + 목적어 + 과거분사

사역동사 have가 5형식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기억나시나요?

 

5형식으로 표현되는 문장들이 있는데요.

우선 5형식에 대한 이해가 조금 부족하다면,

사역동사에 대한 표현이 좀 헷갈린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어떤 식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tutoria.tistory.com/47

 

5형식으로 표현되는 문장 종류 6가지 (사역동사, 지각동사, 과거분사의 쓰임)

오늘은 5형식 문장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5형식 문장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위 명칭에 익숙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예문과 함��

tutoria.tistory.com


이런 5형식 문장에 오늘은

have(had)가 사용되는 경우를

알아볼 텐데요.

 

그냥 쉽게 두 가지를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1. 주어 + have + 목적어 + 동사원형

우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역동사가 사용되는 경우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이 옵니다.

이때 그 의미는

'목적어가 동사원형을 하게 하다'

입니다.

 

그런데 오늘 살펴볼 패턴은 동사원형이 아닙니다.

2. 주어 + have + 목적어 + 과거분사

6과의 핵심 문법은 이렇게

목적격보어자리에 과거분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과거분사가 오면,

수동의 느낌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그 의미는 이렇게 됩니다.

'목적어가 과거분사되도록 하다'

'목적어를 과거분사되게 하다'


이 두 가지의 차이는

하게 하는 건지, 되게 하는 건지,

능동과 수동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어 + 동사 + 목적어 + 과거분사의

형태의 예문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딱 두 문장만 예문으로 볼까요?

 

I had my car looked after.

나는 내 차를 돌보게 했다.

 

차는 돌봄을 당하는 대상이죠.

따라서 수동의 느낌으로, 과거분사를 씁니다.

 

He had his car repaired by you.

그는 너에게 그의 차를 수리했어.

 

목적어는 차는 수리를 당하는 대상이죠.

따라서 과거분사를 씁니다.


결국 이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1. 5형식에 대한 이해

2. 사역동사에 대한 이해

3. 과거분사에 대한 이해

4. 능동과 수동의 차이에 대한 이해

가 필요하겠네요.


본문

핵심 문법이 과연 본문에는

어떤 문장으로 나오는지 확인해보죠.


It was our father's advice that I followed, but I am not happy.

내가 따른 건

바로 우리 아버지의 조언이었지만,

난 행복하지 않아.

 

무엇을 강조하고 싶은 건지 보이죠?

바로 our father's advice 입니다.


I hired people and had the house looked after.

나는 사람들을 고용하여

집을 돌보게 했다.

 

 and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주어 + had + 목적어 + 과거분사

패턴이 보이시나요?

집은 돌봄을 받는 대상이죠.

따라서 과거분사를 사용했습니다.


so I had my bed designed by experts and my meals prepared by a great chef.

그래서 나는 내 침대를

전문가들에 의해 설계되게 했고,

내 식사는 훌륭한 요리사에 의해

준비되도록 했다.

 

and를 사이에 두고

had + 목적어 + 과거분사의 패턴이

두 번 사용되었습니다.

침대는 설계되는 대상이고,

식사 역시 준비되는 대상이죠.

따라서 수동의 느낌, 과거분사를 사용했습니다.


For me, it was this wisdom that our father tried to explain.

저에게는 이것이 우리 아버지가

설명하려고 했던 그 지혜이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바로 this wisdom 입니다.

it was와 that 사이에 들어와 있네요.


늘 하는 이야기이지만

최대한 본문에 익숙해지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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