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The Best Trip of Your Life
6과 단어 |
6과에는 어떤 단어들이
나올까요?
historical 역사적인 |
for a minute 잠시동안 |
throw 던지다 |
be able to ~할 수 있다 |
keep ~ in mind ~를 기억하다 |
focus on ~에 집중하다 |
moment 순간 |
experience 경험 |
field trip 현장학습 |
stop 정거장, 장소 |
a variety of 다양한 |
used 중고의 |
cave 동굴 |
condition 조건, 상태 |
foreign 외국의 |
beauty 아름다움 |
leave 떠나다 |
smartphone 스마트폰 |
museum 박물관 |
first 최초의 |
view 경치 |
6과 의사소통 |
의사소통 기능 두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획 묻고 답하기
무엇을 할 예정인지 물어보거나
어떤 것을 할 계획이야.라고
답하는 경우 모두
plan이라는 단어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넌 무엇을 할 예정이야? | 난 ~할 계획이야. |
What are you planning to 동사원형 ~? |
I'm planning to 동사원형 ~. |
또한 위 planning을
going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What are you going to 동사원형 ~?
I'm going to 동사원형 ~.
간단하죠?
6과에 나오는 예문에는
planning과 going 예문이
다 나오니 참고해두세요.
What are you planning to do with them?
넌 그분들과 무엇을 할
계획이야?
I'm planning to go to Hanok Village with them.
난 그분들과 한옥 마을에
갈 예정이야.
2. 소요 시간 묻고 답하기
정말 많이 사용되는
회화 문장이므로 꼭 알아두세요.
How long does it take to ~?
~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It takes + 시간.
~ 시간이 걸립니다.
시간이 걸리다를 표현할 때
take라는 동사가 사용된다는 점
기억하면 되겠죠?
예문을 함께 보시죠.
How long does it take to get there?
거기에 가는 데 얼마나 걸려?
It takes 15 minutes.
15분 걸려.
6과 문법 |
6과에 나오는 문법
두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가주어 it
가주어라는 말은
가짜 주어라는 의미입니다.
즉 주어로 사용되는 it이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않는
가짜 주어로 사용된다는 것이죠.
그럼 이 가짜 주어가
왜 사용될까요?
to부정사의 역할 중에는
명사의 역할이 있는데,
to부정사가 명사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
주어의 자리에 올 수 있습니다.
To read books is fun.
책을 읽는 것은 즐겁다.
그런데 to부정사가 이렇게
주어로 올 때,
많은 경우에 to부정사구가
비교적 길기 때문에
이 to부정사구를 문장 뒤로
보내버리게 됩니다.
is fun to read books.
이렇게 to부정사를 뒤로 보내면
주어 자리가 비어버리죠.
따라서 빈 주어는 채워야겠으니
it을 그 자리에 넣는 것이죠.
따라서 이 경우 it은
해석되지 않습니다.
It is fun to read books.
책을 읽는 것은 즐거워.
이것이 가주어 it의 쓰임입니다.
그럼 가주어를 왜 사용할까요?
가주어에 대한 더 명확한 이해를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2. 간접 의문문
두 번째 핵심 문법은
간접 의문문입니다.
보통 의문문이라고 하면
의문사가 문장 맨 앞에서
그 문장을 지휘(?)하게 되는데,
간접 의문문은
문장 중간에서 의문사가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주어로도 간접 의문문이
사용될 수 있지만
주로 목적어 자리에 간접 의문문이
사용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간접 의문문에 대한 부분은
별도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쉽게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6과 본문 |
핵심 문법 두 가지,
가주어 it의 쓰임과
간접 의문문이 6과 본문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본문에 더 익숙해져 봅시다.
Do you know what it is famous for?
넌 그곳이
무엇으로 유명한지 아니?
간접 의문문이 사용되었네요.
what it is famous for
그곳이 무엇으로 유명한지,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순서를 볼 수 있을 겁니다.
It was interesting to see all the international goods there.
그곳에서 모든 국제적인
상품들을 보는 것은
흥미로웠다.
it이라는 가주어가 보이고,
뒤에 to see로 시작하는
to부정사구가 보입니다.
형태를 잘 기억하세요.
It was nice to relax in a cafe and read them.
카페에서 휴식을 취하며
그것들을 읽는 것은 좋았다.
마찬가지로
가주어 it, 진주어 구문입니다.
to relax로 시작하는
to부정사구가 보이시죠?
It was so amazing to see its natural beauty.
그곳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은 정말 놀라웠다.
또 가주어 it이 보입니다.
형용사 amazing뒤에
to see로 시작하는
to부정사구가 보입니다.
It was exciting to ride on the rough water and enjoy the view at the same time.
급류를 타면서 동시에
경치를 즐기는 것은 재밌었다.
가주어 it 문장이
정말 많이 나오네요.
긴 지문이지만
앞부분만 보면 알 수가 있죠.
to ride로 시작하는
to부정사구를 확인할 수 있고,
and 뒤에 나오는 enjoy도
to enjoy로
and라는 접속사 때문에
겹치는 to가
생략된 것입니다.
Do you know where the first train station in Korea is?
너는 한국 최초의 기차역이
어디에 있는지 아니?
간접 의문문 문장입니다.
where로 시작하는 곳이
보이시나요?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형태로 사용되었습니다.
It was great to see the historical sites of this city from the park.
공원에서 이 도시의
역사적인 장소를
보는 것은 좋았다.
가주어 it을 사용한 문장이
정말 많네요?
가주어 it, 진주어 구문 사용은
꼭 알고 있어야 하고
익숙해져야 하겠습니다!
6과의 내용은 비교적
다른 과에 비해 쉽다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들었습니다.
최대한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중학교 내신 학습 > 중2 내신 핵심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내신] 중2 능률 김성곤 8과 정리본 (Who Is Happy) (0) | 2020.11.10 |
---|---|
[영어내신] 중2 능률 김성곤 7과 정리본 (On My Way to the Future) (0) | 2020.11.09 |
[영어내신] 중2 능률 김성곤 5과 정리본 (Give a Helping Hand) (0) | 2020.09.17 |
[영어내신] 중2 YBM 박준언 6과 정리본 Wonders of Nature (0) | 2020.09.10 |
[영어내신] 중2 미래엔 최연희 6과 정리본 Food in History (2) | 2020.09.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