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2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2 천재 이재영 2과 정리본 (Connecting with the World)

by TUTORIA 2020. 8. 11.
반응형

2. Connecting with the World


단어

2과에 나오는 단어 21개를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단어들도 있지만

적어도 이 21개만큼은

꼭 알고 있으면 좋겠죠?

translation
번역
parents
부모님
museum
박물관
stay
머물다
behind
~뒤에
communicate
의사소통하다
stomach
growl
으르렁 거리다
respond
대답하다
a glass of
한잔의
invite
초대하다
begin
시작하다
Italian
이탈리아어, 사람
translator
번역기, 통역가
turn off
끄다
leave
남겨두다
thump
두드리다
for a while
잠시동안
fortune
행운
traditional
전통적인
try to
~하도록 노력하다

의사소통

2과의 핵심 의사소통 기능은

음식 권하고 답하기와

표현의 의미를 묻고 답하기입니다.


1. 음식 권하고 답하기

음식을 권할 때는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Would you like some?

좀 먹을래?

 

이때 some 뒤에 구체적인

음식을 넣어도 됩니다.

 

Would you like some sandwiches?

샌드위치 좀 먹을래?

 

would like는 want와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는데,

따라서 want로도 음식을 권할 수 있겠죠?

 

Do you want some sandwiches?

 

참고로 뭔가를 더 먹으라고 권할 땐

some 뒤에 more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Would you like some more sandwiches?

샌드위치 좀 더 먹을래?

Do you want some more sandwiches?


좋으면 Yes로, 싫으면 No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Yes, please.

No, thanks.


2. 표현의 의미 묻고 답하기

대화를 하다 보면

그게 무슨 의민지 되물어보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표현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What do you mean?

(무슨 말이야? 무슨 의미야?)

 

이때 조금 더 구체적인 표현의 의미가

궁금하다면

'by 단어'

를 뒤에 넣어 물어볼 수 있습니다.

 

What do you mean by "landmarks"?

(랜드마크가 무슨 뜻이야?)


대답을 해줘야겠죠?

대답 역시 mean이라는 동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 means ___________.

(그건 ________를 의미해)

 

I mean _____________.

(그러니까 내 말은 ___________ 야.)


문법

2과의 문법은 목적격 관계대명사,

의문사 + to부정사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목적격 관계대명사

1과에서 우리는 이미 관계대명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바로 주격 관계대명사였습니다.

2과에서는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나오네요.

 

보통 관계대명사의 문제들은

이 목적격과 주격을 비교할 수 있는,

그 이해를 보기 위한 문제들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이해하는 동시에

비교도 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1과에서도 소개했듯이

이런 관계대명사를

정리해놓은 글이 별도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1과에서 못 보셨다면

마찬가지로 링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뭔지,

그리고 주격과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89

 

피해갈 수 없는 문법, 관계대명사의 모든 것 1편

오늘은 관계대명사라는 문법 장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부 1. 관계대명사란 2. 3인칭 단수가 적용된다. 3. 주격 vs 목적격 4. 생략도 가능하다 5. whom이야기 2부 6. 전치사 + 관�

tutoria.tistory.com


2. 의문사 + to부정사

의문사 to부정사는 간단합니다.

to부정사의 의문사의 의미가

추가되는 느낌인데요.

how to 동사
어떻게 ~할지

how to go
어떻게 갈지

how to study
어떻게 공부할지
what to 동사
무엇을 ~할지

what to do
무엇을 할지

what to make
무엇을 만들지
where to 동사
어디서 ~할지

where to study
어디서 공부할지

where to meet
어디서 만날지
when to 동사
언제 ~할지

when to study
언제 공부할지

when to go
언제 갈지

참고로

why + to부정사는

쓰이지 않습니다.


이런 의문사 + to 부정사는

의문사 + 주어 + should + 동사

의 형태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I don't know how to study.

난 어떻게 공부할지 모르겠어.

I don't know how I should study.


본문

그럼 2과 본문에서의

핵심 문법의 쓰임을

확인해볼까요?


Jaden does not know how to respond.

Jaden은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지 모른다.

 

how to respond

의문사 + to부정사가 나옵니다.

'어떻게 대답할지'


There is a knock on the door,

and a woman whom Ms. Gambini invited walks in.

문을 두드리는 노크소리가 있고,

Gambini 아주머니가 초대한

한 여자가 걸어 들어온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whom은 who 또는 that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앞에 선행사는 a woman이네요.

여자는 여잔데,

whom Ms. Gambini invited

Ms. Gambini가 초대했던 여자입니다.


He follows a thumping sound

and find a girl who is kicking a soccer ball against a wall.

그는 쿵쿵거리는 소리를 따라가서

벽에 축구공을 차고 있는 소녀를 발견한다.

 

이번에는 주격 관계대명사 who가 보이네요.

뒤에 is라는 동사부터 시작하니까

주격입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와 구별하세요.


so, Jaden does not know what to say.

그래서 Jaden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

 

what to say가 나오네요.

의문사 + to부정사 패턴입니다.


He just repeats the words that the girl said, "Buon giorno."

그는 단지 소녀가 했던 말을 반복한다,

"Buon giorno(좋은아침)"

 

that이라는 관계대명사가 보입니다.

뒤에 주어 동사가 오는 걸로 봐서

목적격이네요.

앞에 선행사 the words가 있고요.

words는 사람이 아니니 that 대신

which를 사용해도 됩니다.

 

the words the girl said

그 소녀가 말했던 단어들 


 

He points to the soccer ball that she is holding in her hand.

그는 그녀가 손에 들고 있는

축구공을 가리킨다.

 

관계대명사 that입니다.

선행사는 the soccer ball이네요.

마찬가지로 that 대신 which를 사용해도 됩니다.


본문에는 주격 관계대명사를 쓴 문장이

두 개가 나오고,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쓴 문장이

세 개가 나옵니다.

분명 비교하는 문제가 나오지 않을까요?

이 두 가지 용법의 차이점을

꼭 알아두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