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3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3 비상 김진완 4과 정리본 (Music to My Ears!)

by TUTORIA 2023. 4. 13.
반응형

튜토리아

4. Music to My Ears!


4과 단어
latest
최근의
performance
공연
spread
퍼뜨리다
practice
연습
awake
깨어있는
seem to
~인듯하다
congratulation
축하
inspire
고무시키다
notice
~을 알아차리다
musical
음악의
mostly
주로, 대부분
local
현지의, 지역의
instrument
악기
imagine
상상하다
environmental
환경의
entirely
완전히, 전부
endless
끝없는, 무한한
water pipe
수도관
sign up for
~을 신청하다
send back
~을 돌려주다
keep a journal
일기를 쓰다

4과 의사소통

4과에 나오는 핵심 필수 회화 표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대방의 의견 묻기

첫 번째 의사소통 기능은

상대방의 의견을 묻는 것입니다.

 

Do(Did) you find it ~?

넌 ~하는 게 ~하니?

 

이렇게만 보면 이게 왜 상대방의

의견을 묻는 패턴인지

이해가 잘 가지 않는데,

it 즉 그것에 대한 내용이 뒤에 나와줘야

이 문장 패턴이 조금 더 이해가

더 잘 될 듯싶습니다.

그럼 대화문의 예문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Do you find it helpful to listen to music before you swim?

수영하기 전에 음악을 듣는 게

도움이 되니?

 

Do you find it interesting to sing in the choir?

합창단에서 노래하는 게

재미있어?

 

Do you find it better to hear the performance from the second floor? 

2층에서 연주를 듣는 게

더 좋아?

 

위 예문들에서 공통점을 찾아내셨나요?

뒷부분에 형용사 단어가 나오고

이어서 to부정사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핵심 문법 내용과 겹치는 내용이기에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배우겠지만

이 it에 해당하는 설명이 to부정사로 표현되는

it ~ to부정사 구문입니다.

 

여기에서는 표현 패턴을 배우는 시간이기에

이 패턴에 집중해서 다시 한번

복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o you find it helpful ~?

도움이 되니?

 

Do you find it interesting ~?

재미있어?

 

Do you find it better ~?

더 좋아?

 

이 뒤에 to부정사를 넣으면

[to부정사를 해서 어떠한지]를

자세하게 물어볼 수 있는 것이죠.


2. 앞으로의 계획 묻기

두 번째는 계획을 묻는 방법입니다.

상대방에게 어떤 계획이 있는지,

무엇을 할 예정인지를 묻는 회화 패턴인데

4과에서는 어떤 표현을 알려주고 있을까요?

 

Are you planning to ~?

넌 ~할 예정이야?

 

그럼 대화문에 나오는 예문을 통해

이 회화 패턴을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Are you planning to sign up for it?

너 그거 신청할 계획이야?

 

Are you planning to take the class during the week or during the weekend?

주중에 수업을 들으실 건가요?

아니면 주말에 수업을 들으실

계획이신가요?

 

Are you planning to learn a musical instrument?

여러분은 악기를 배울 계획이신가요?

 


4과 문법

그럼 이어서 4과에 나오는

핵심 문법 두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분사구

분사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여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분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현재분사 과거분사
동사의 ing 형태
능동이나 진행의 의미
동사의 ed 형태
수동이나 완료의 의미

이런 분사는 보통 명사의 앞에서

뒤에 있는 명사를 꾸며주게 됩니다.

다른 형용사들과 같죠.

(분사 + 명사) 순서입니다.

 

그런데 분사가 어구를 이루는 경우에는

명사의 뒤에서 앞에 있는 명사를

꾸며주게 됩니다.

즉 (명사 + 분사구) 순서이죠.

 

이 부분에 대한 예문은 아래의 본문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가목적어와 진목적어

가주어와 진주어에 대해서는

이미 배워서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이번에는 가목적어와

진목적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it과 to부정사를 사용하는 것은 같은데

이번에는 목적어와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5형식 문장을 기억하시나요?

5형식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의 어순으로

사용되는 문장입니다.

 

이때 목적어 자리에 to부정사가 오게 되는

경우를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to부정사는 길어지는 걸 싫어합니다.

그래서 이전에 to부정사가 주어 자리에 올 때

앞에 가짜 주어인 it을 세워두고

본인은 뒤로 빠진다고 배웠는데요.

 

마찬가지로 목적어 자리에서도

너무 길면 뒤로 빠지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가짜 목적어인 it을 세워두고

본인은 뒤로 빠지는 것이죠.

예문을 볼까요?

 

He / finds / to play a computer game / fun.

그는 / 생각한다 /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이 / 재미있다고

 

이렇게 목적어 자리에 오는

' to play a computer game'이 길기에

뒤로 빠지고 싶습니다.

그런데 그냥 빠지면 목적어 자리가

비게 되니까 가짜 목적어인 it을 세워두고

본인은 뒤로 빠지는 것이죠.

 

He / finds / it / fun / to play a computer game.

 

즉,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나

가목적어 진목적어 구문이나

그 속에 담긴 이유는 동일하네요.


4과 본문

그럼 본문에 나오는 핵심 문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hey played instruments made entirely out of garbage.

그들은 전부 쓰레기로만 만들어진

악기를 연주했다.

 

made entirely out of garbage로

이루어진 과거 분사구입니다.

분사구이기 때문에 그 순서가

[명사+분사구] 순서입니다.

앞에 있는 instruments라는 명사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a cello made out of a shiny oil tank,

반짝이는 기름통으로 만들어진 첼로

 

made out of a shiny oil tank가

앞에 있는 a cello를 수식하고 있네요.

과거분사구입니다.

이어지는 문장 모두가 과거분사구네요.


The concert began with a girl playing Bach's Cello Suite No. 1 on her shiny cello.

음악회는 한 소녀가

자신의 반짝이는 첼로로

바흐의 첼로 모음곡 1번을

연주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playing으로 시작되는 현재분사구가

보이시나요?

앞에 있는 a girl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I was so into the music that I forgot that they were playing with instruments made from recycled materials.

나는 음악에 너무 심취해서

그들이 재활용된 재료들로 만들어진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는 것을 잊었다.

 

긴 문장이지만 뒤쪽

made from recycled materials가 보입니다.

과거분사구로 앞에 있는 명사

instruments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When I went to a small town called Cateura ~,

내가 카테우라라고 불리는 작은 마을에 갔을 때,

 

called Cateura라는 과거분사구가

앞에 있는 a small town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I saw children living in a town that was mostly filled with garbage.

나는 대부분이 쓰레기로

가득 차 있는 마을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을 보았다.

 

living으로 시작되는 현재분사구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앞에 있는 children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He made it possible for children to play music by making instruments out of garbage.

 그는 쓰레기로 악기를 만들어줌으로써

어린이들이 음악을 연주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가목적어 it과 진목적어의 to부정사를

발견하셨나요?

참고로 to부정사 앞에 있는

for children은 우리가 이미 배운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I found it possible to inspire people by music played with recycled instruments.

나는 재활용 악기로 연주되는 곡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우선 가목적어 it과

진목적어 to inspire이 보입니다.

또한 뒷부분에 played로 시작하는

과거분사구도 보이네요.

앞에 있는 music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TUTORIA ENGLI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