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 Course (기본기 과정)/Season 5 Black Addition II

[기초영어 시즌 5] Part9, I wish 가정법

by TUTORIA 2022. 2. 28.
반응형

I wish 가정법

안녕하세요.

오늘 살펴볼 또 하나의 가정법 문장은

I wish가 들어가는 가정법입니다.

 

지난 시간 if 단어를 사용하는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 완료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도 비슷하게

I wish 가정법 과거와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 문장에 대해

알아보면서 그 쓰임과 패턴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한 가지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1. I wish 가정법 과거

2.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



I wish 가정법 과거

I wish 가정법 과거는

현재와 반대되는 상황이나

현재 이룰 수 없는 소망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우선 그 형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 wish + 주어 + 과거동사

그 의미는

'~가 ~라면 좋을 텐데.'

정도로 해석해볼 수 있겠네요.

현재와 반대되는 상황,

현재 이룰 수 없는 소망에 대해 말하는데,

I wish 뒤에 오는 문장은

과거로 표현한다는 점을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예문 몇 가지를 보면서

이 패턴을 익혀보고

I wish 가정법 과거의 쓰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wish I had foreign friends.

내가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좋을 텐데.

 

I wish I knew the answer.

내가 정답을 알면 좋을 텐데.

 

I wish we didn't have to go there.

우리가 그곳에 갈 필요가 없다면 좋을 텐데.

 

I wish I could pass the exam.

내가 시험에 통과한다면 좋을 텐데.

 

I wish I were you.

내가 너라면 좋을 텐데.

 

I wish she were my girlfriend.

그녀가 내 여자 친구라면 좋을 텐데.

 

예문을 보면 알 수 있듯이

I wish 뒤에 나오는 문장은 과거형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이때 만약 be동사 문장이라면

be동사는 주어에 관계없이 were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과 반대되는 일을 소망할 때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I wish + 주어 + 과거완료

그 의미는

'~가 ~라면 좋았을 텐데.'

입니다.

 

그럼 예문 몇 가지를 보면서

이 패턴을 익혀보고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의 쓰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wish I had met her yesterday.

내가 어제 그녀를 만났더라면 좋았을 텐데.

 

I wish I had had money.

내가 돈이 있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I wish she had been my girlfriend.

그녀가 내 여자 친구였다면 좋았을 텐데.

 

I wish it had been cheaper.

그게 좀 더 쌌더라면 좋았을 텐데.

 

I wish I hadn't saved some money.

내가 돈을 모았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오늘은 I wish 가정법이라는

간단한 패턴을 살펴보았습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해볼 수 있겠죠?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 Let's go practice ●

다음의 문장을 영어로 표현해보세요.

 

1. 내가 키가 크다면 좋을 텐데.

2. 내가 선생님이라면 좋을 텐데.

3. 내가 컴퓨터가 있으면 좋을 텐데.

4. 내가 너를 도와줄 수 있으면 좋을 텐데.

5. 내가 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6. 내가 집에 가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7. 내가 어제 그를 만났더라면 좋았을 텐데.

8. 그가 내 남자 친구였다면 좋았을 텐데.

9. 내가 그와 싸우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10. 내가 유명한 사람이었다면 좋았을 텐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