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학교 내신 학습/고1 모의고사 (학력평가 자료)

고1 2017년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 및 정답 + 문장 분석 5

by TUTORIA 2021. 4. 1.
반응형

고1 2017년 3월 모의고사


2017년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 영어 문제지 -

고1_학평_2017년_03월_영어.pdf
0.65MB


- 영어 듣기 음원 -


- 정답 및 해설 -

고1_학평_2017년_03월_영어_정답해설.pdf
0.34MB


문장 분석 5

◈ 문장 1 (18번 문제)

You are invited to attend a special presentation that will be held at our school auditorium on April 16th.

4월 16일에 학교 강당에서 열리는 특별 발표회에 귀하를 초대합니다.

 

1. be(are) invited

수동태의 형태로 '초대되었다'를 의미합니다. 뒤에 나오는 will be held 역시 수동태의 형태로 사용되었습니다.

 

2. presentation (that will be held at our school auditorium on April 16th.)

that은 관계대명사로 앞에 있는 presentation(발표회)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발표회 (열리는 / 우리 학교 강당에서 / 4월 16일에)'

presentation / that will be held / at our school auditorium / on April 16th.

 

3. on April 16th. 

달이나 월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 in을 쓰고, 요일이나 날짜를 표현할 때는 전치사 on을 사용합니다.


◈ 문장 2 (19번 문제)

He had prepared to talk about time and he started with the word: ‘Time....’

그는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준비해 왔고 '시간은...'이라는 단어로 말을 시작했다.

 

1. hed prepared

과거완료의 형태로 대과거입니다. 즉 더 이전의 과거의 완료를 표현하고 있네요. 따라서 해석으로 살펴보면 '시간은'이라는 단어로 말을 시작했던(he started with the word: ‘Time....’) 과거보다 더 이전의 과거입니다.

 

2. to talk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된 to부정사입니다.

 


◈ 문장 3 (31번 문제)

And it is, of course, impossible for a man of many trades to be skilled in all of them.

물론, 그리고 많은 직업의 사람들이 그 직업들 모두에서 숙련되기란 불가능하다.

 

1. 가주어, 의미상 주어, 진주어 구문

앞 주어인 it은 가주어로, for a man은 의미상 주어로, to be skilled는 진주어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문장을 순서대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nd, of course 생략)

- it is impossible 불가능하다 / for a man of many trades 많은 직업의 사람들이 / to be skilled in all of them 그것들 모두에서 숙련되기에

 

2. be skilled in

'~에 능숙하다, ~에 재능이 있다.'를 의미하는 숙어입니다.


◈ 문장 4 (36번 문제)

Within days he received warm grateful letters from both boys, who noted at the letters’ end that he had unfortunately forgotten to include the check.

며칠 이내에 그는 두 아이들로부터 훈훈한 감사의 편지를 받았고, 그들은 편지의 말미에 그가 유감스럽게도 수표를 넣는 것을 잊었다고 말했다.

 

1. Within days : ~일 이내에.

 

2. who noted at the letters’ end

계속적 용법의 관계사로 여기서의 who는 and they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both boys, (who noted at the letters’ end)

두 아이들, (그리고 그들은 편지의 말미에 적었다)

 

3. that he had unfortunately forgotten to include the check.

접속사 that입니다.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을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가 불행히도 수표를 포함하는 것을 잊었다는 것(을)

 

4. 문장 나누기

Within days / he received warm grateful letters / from both boys, / who noted at the letters’ end / that he had unfortunately forgotten / to include the check.

며칠 이내에 / 그는 훈훈한 감사의 편지를 받았다 / 두 아이들로부터 / 그리고 그들은 편지의 말미에 적었다 / 그가 유감스럽게도 잊었다는 것을 / 수표를 포함시키는 것을

 


◈ 문장 5 (43-45번 문제)

One day one of the slaves made a mistake while cooking food.

어느 날 노예 중 한 명이 음식을 요리하던 중 실수를 했다.

 

1. one of the slaves

[one of + 복수명사]의 형태로 자주 사용되는 표현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중의 하나', 즉 하나를 말하는 것이므로 뒤에는 단수동사가 와야 합니다.

 

2. while cooking food

while 사이에 he was가 생략된 표현입니다. (while he was cooking food)

보통 다음의 주절(언급되고 있는 주인공)과 같은 주어가 사용된 경우라면 이렇게 주어와 동사의 생략이 가능합니다. 또한 함께 쓰이는 동사가 be동사라면 함께 생략이 가능합니다. 

 

3. make a mistake : 실수하다


모의고사 지문들을 보면서

문장을 분석해보세요.

단어나 숙어 표현을 함께 정리해보거나

문장에 쓰인 문법 구조를 표시해보거나

문장을 흔히 말하는 주어부와 술어부로

나눠보는 연습과 함께

수식의 역할을 하는 문법 장치들도 파악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