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 Course (기본기 과정)/Season 1 Yellow Base

[기초영어 시즌 1] Part3, 기본 시제, 과거 현재 미래 (했어, 해, 할거야)

by TUTORIA 2020. 7. 28.
반응형

Spcial Yellow

오늘은 본격적으로

기본 시제 3가지,

과거 - 현재 - 미래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명칭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앞에서 배웠던 명칭을 복습해보면,

명사란 모든 이름을 가리킵니다.

대명사는 이런 이름들 대신하는 말들입니다.

인칭대명사가 기억나시죠?

주어는 쉽게 생각해서 문장에 주인공,

'~는'에 해당하는 것이었습니다.

동사는 '~다'로 끝나는 말입니다.

간단하게 이렇게만 알고 있으면 되고요.

이런 명칭들의 더 자세한 느낌과 설명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영어의 기본 순서가 기억나시나요?

주어는 동사한다.

 

오늘은 동사한다를

과거로도, 현재로도, 미래로도

표현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어로 이 3가지 시제를 표현해보면

과거는 '~했어.'

현재는 '~해.'

미래는 '~할 거야.'

이렇게가 되겠네요.

 

그럼 현재는 지난 part에서 했으니,

우선 과거와 미래 표현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했어'의 과거 표현을 하려면

동사의 과거형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하게 동사를 과거형으로 바꿔서 사용하면

과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영어를 공부하면서

더 다양한 동사의 과거형들을 만나게 될 텐데요.

오늘은 part1에서 알려드린

15개의 기본 동사들에 대한 과거형을 알아보겠습니다.

go -
went (갔다)
have -
had (가졌다)
need -
needed (필요했다)
come -
came (왔다)
drink -
drank (마셨다)
sleep -
slept (잤다)
start -
started (시작했다)
eat -
ate (먹었다)
make -
made (만들었다)
stop -
stopped (멈췄다)
like -
liked (좋아했다)
wash -
washed (씻었다)
paly -
played (놀았다)
hate -
hated (싫어했다)
clean -
cleaned (청소했다)

이렇게 동사 단어들은

본인만의 과거형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떤 동사들은 뒤에 -d만 붙는 것들도 있고,

어떤 동사들은 -ed가 붙는 것들도 있고,

stop 같은 것들은 p가 하나 더 붙고 ed가 붙네요.

또 그 형태가 완전히 달라지는 것도 있습니다.

 

사실 여기에는 어느 정도 규칙이 있는데요.

지금 당장 너무 이 규칙을 세세하게 알려고 하는 것보다

앞으로 영어를 접해가면서

하나씩 과거형에 대한 규칙들을 알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영어가 비교적 조금 편해졌을 때

이 규칙들을 별도로 한번 살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위 15개의 동사들만 보면,

대체적으로 d로 끝나고 있네요.

과거형들은 보통 d로 끝나고,

came, made처럼 그 형태가 바뀌는

불규칙 변화가 있다는 정도만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래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 참조)

https://tutoria.tistory.com/77

 

동사의 과거형 만들기 규칙들 및 과거동사를 발음하는 방법

표현에는 시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이 되는 시제 중 하나는 과거인데요. 생각해보면, 우리는 평소에 정말 많은 과거 표현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했어'에 해당하는 이 시제�

tutoria.tistory.com


그럼 과거형 표현은 간단합니다.

 

I go home. 나는 집에 가.

I went home. 나는 집에 갔어.

 

I like you. 난 너를 좋아해.

I liked you. 난 너를 좋아했어.

 

I clean my room. 난 나의 방을 청소해.

I cleaned my room. 난 나의 방을 청소했어.

 

I study English. 난 영어를 공부해.

I studied English. 난 영어를 공부했어.

 

study의 과거는 y가 i로 변하고 -ed가 붙네요.


미래

'~할 거야'의 미래 표현은

will 이라는 단어만 기억하면 됩니다.

바로 동사 앞에 will만 넣어주면 되는데요.

이때 동사는 기본적인 원래의 형태 그대로 옵니다.

그럼 아까 위 기본적인 동사 15개를

미래 표현으로 만들어볼까요?

go - 
will go (갈 거야)
have - 
will have (가질거야)
need -
will need (필요할거야)
come -
will come (올 거야)
drink -
will drink (마실거야)
sleep -
will sleep (잘 거야)
start -
will start (시작할거야)
eat -
will eat (먹을거야)
make -
will make (만들거야)
stop -
will stop (멈출거야)
like -
will like (좋아할거야)
wash -
will wash (씻을거야)
paly -
will play (놀거야)
hate -
will hate (싫어할거야)
clean -
will clean (청소할거야)

추후에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will은 미래에 무언가를 할 거라는 의지를 표현합니다.

또한 어떠할 거라는 추측을 표현하기도 하죠.

따라서 미래 표현은 동사 앞에 will을 넣어 표현할 수 있습니다.

 

I go home. 나는 집에 가.

I will go home. 나는 집에 갈 거야.

 

I like you. 난 너를 좋아해.

I will like you. 난 너를 좋아할거야.

 

I clean my room. 난 나의 방을 청소해.

I will clean my room. 난 나의 방을 청소할거야.

 

I study English. 난 영어를 공부해.

I will study English. 난 영어를 공부할거야.


과거 - 현재 - 미래

이제 이 3단 변화를 표현할 수 있겠네요.

예문 몇 가지를 보면서

이 3단 시제 변화에 대해

익숙해져 보세요.

I studid English. 난 영어를 공부했어.
I study English. 난 영어를 공부해.
I will study English. 난 영어를 공부할거야.
I ate pizza. 난 피자를 먹었어.
I eat pizza. 난 피자를 먹어.
I will eat pizza. 난 피자를 먹을거야.
He hated this. 그는 이것을 싫어했어.
He hates this. 그는 이것을 싫어해.
He will hate this. 그는 이것을 싫어할거야.

지난 part2에서 배운거 기억나시죠?
3인칭 단수 주어가 현재형에 쓰일땐,
동사 뒤에 s나 es가 붙습니다.
I did my homework. 난 내 숙제를 했어.
I do my homework. 난 내 숙제를 해.
I will do my homework. 난 내 숙제를 할거야.
She cleaned her room. 그녀는 그녀의 방을 청소했어.
She cleans her room. 그녀는 그녀의 방을 청소해.
She will clean her room. 그녀는 그녀의 방을 청소할거야.

지난 part2에서 배운거 기억나시죠?
3인칭 단수 주어가 현재형에 쓰일땐,
동사 뒤에 s나 es가 붙습니다.

오늘은 기본 시제 3가지의 표현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아주 간단한 기초 하나가 만들어진 것인데요.

이 3가지의 변화 규칙에

최대한 빠르게 익숙해질수록

앞으로의 영어 실력 역시

더 빠르게 성장하고, 탄탄해질 것입니다.

그럼 다 같이 힘내자는 의미에서

공감(♡)을 눌러볼까요?

그리고 다음의 문장을 영어로 표현해보세요.

★ Let's go practice

 

1. 난 햄버거를 먹었어.

2. 그는 햄버거를 먹을거야.

3. 난 그녀를 좋아해.

4. 그녀는 나를 싫어해.

5. 넌 그를 좋아했어.

6. 난 물을 마셨어.

7. 난 콜라를 마실거야.

8. 난 피자를 만들거야.

9. 넌 여기에 왔었어.

10. 난 집에 갈거야.

 

모르는 단어는 찾아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