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 학습/중2 내신 핵심정리

[영어내신] 중2 미래엔 최연희 4과 정리본 Giving a Hand

by TUTORIA 2022. 6. 15.
반응형

중2 미래엔 최연희 4과 정리본

Giving a Hand


단어
inventor
발명가
invention
발명품
device
장치
succeed
성공하다
error
실수, 오류
safety
안전
material
물질
trial
시도
elderly
나이 든
comfortable
편안한
signal
신호
create
창조하다
heel
발꿈치, 굽
pressure
압력
all night long
밤새도록
keep an eye
예의 주시하다
wander
거닐다, 헤매다
condition
조건, 상황
get lost
길을 잃다
respect
존경하다
go for a walk
산책을 가다

의사소통

4과에서 알려주는 핵심 표현법

두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움 요청하기

첫 번째 표현법은 도움 요청하기입니다.

누군가에게 또는 상대방에게

도와달라고 얘기하는 것이죠.

우리가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표현은

Can you help me?로

절 도와줄 수 있나요?인데요.

4과 대화문에서는 이 표현 말고

다음의 표현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Can you do me a favor?

내 부탁 좀 들어줄 수 있어?

 

만약 들어줄 수 있다면 간단하게

Sure.로 대답해볼 수 있고,

만약 들어줄 수 없다면

Sorry, but I can't.로

정중하게 거절할 수 있겠습니다.


2. 감사 표현하기

4과에서 알려주는 두 번째 표현법은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지만

우리가 가장 간단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단어는

Thank you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더 구체적인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까요?

4과 대화문의 예문 몇 가지를 통해

이 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Thank you for being my parents.

제 부모님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me.

저를 지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for inviting me.

날 초대해줘서 고마워.

 

Thank you for + 명사(동명사)

의 형태를 가지고

구체적인 감사함을 표현해볼 수 있겠습니다.

 


문법

이제 4과에 나오는 핵심 문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적격 관계대명사

첫 번째 문법의 주인공은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우선 관계대명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

이를테면 선행사가 사람일 때 who,

사물일 때 which, 둘 다 가능한 that을

잘 알고 있을 텐데요.

 

이제 문장 내에서 관계대명사가

주격으로 사용되었는지, 목적격으로 사용되었는지,

이 둘을 구분하는 시야가

필요한 시점이 된 것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기본적인 관계대명사에 대한 점과 그 쓰임,

그리고 주격과 목적격의 구분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https://tutoria.tistory.com/89

 

관계대명사의 모든 것 1편, 너도 이해할 수 있어!

오늘은 관계대명사라는 문법 장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부 1. 관계대명사란 2. 3인칭 단수가 적용된다. 3. 주격 vs 목적격 4. 생략도 가능하다 5. whom이야기 2부 6. 전치사 + 관

tutoria.tistory.com


2. so ~ that 구문

so that 구문이 두 번째 문법의 주인공이네요.

우선 이 구문의 형태와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so + 형용사/부사 + that + 주어 + 동사 ~.

'너무 (형용사/부사)해서 ~하다.'

 

이 so that 구문은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 준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so와 that 사이에 오는 형용사 또는 부사 단어가

그 원인이 되는 것이고,

that 뒤에 나오는 '주어 + 동사'의 문장이

그 원인으로 인한 결과가 되는 것이죠.

예문 두 가지를 확인해볼까요?

so that 예문

그런데 이런 긍정의 느낌 말고

부정의 느낌일 때 바꿔 쓸 수 있는

패턴이 있습니다.

예문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예문

간단하죠? so that 구문은

그 형태만 잘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본문

그럼 핵심 문법이 본문 문장 중

어디에 녹아져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e was the person who Kenneth respected the most in the world.

그는 세상에서 Kenneth가 가장

존경한 사람이었습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앞에 있는 person을 수식하고 있기에

who가 사용되었네요.

관계대명사 뒤에 주어+동사의 형태가

오는 것으로 목적격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He wandered off at night so often that someone had to keep an eye on him all night long.

그는 밤에 너무 자주 돌아다녀서

누군가는 그를 밤새도록 지켜보아야 했다.

 

문장이 길지만

so often that이 보입니다.

너무 자주 했다는 것이 그 원인,

그리고 그 결과가 that뒤에서 설명됩니다.


There were many things that Kenneth had to do.

Kenneth는 해야 할 많은 일들이 있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보입니다.

앞에 있는 things를 수식하고 있으니

that 대신에 which로 바꿔 쓸 수도 있겠습니다.


When it first worked, he was so happy that he jumped for joy.

그것이 처음 작동했을 때,

그는 너무 행복해서 기쁨으로 뛰었다.

 

so happy that이 보입니다.

너무 행복해서,

그리고 that 뒤에 그 결과가 나오네요.


TUTORI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