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익 PART 4는 짧은 담화입니다.
총 30문항으로 이루어진 이 짧은 담화는
전화 메시지, 각종 방송, 광고 등
한 사람이 말하는 담화를 듣고
질문에 대한 답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즉 PART 3은 두 세 사람의 대화를 듣고
제시된 질문을 푸는 문제였다면
PART 4는 한 사람의 말을 듣고
제시된 질문을 푸는 문제인 것입니다.
(총 10개의 담화, 담화 한 개당 3문제)
그럼 짧은 담화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여러 빈출 담화들 중 하나인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문제 유형과 어휘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목차 -
1. 전화 메시지 유형
2. 전화 메시지 흐름
3. 전화 메시지 질문 유형
4. 관련 어휘
전화 메시지 유형 |
전화 메시지 문제의 유형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자동 응답 메시지를 듣고 푸는 문제
2. 전화를 건 사람이 남기는
메시지를 듣고 푸는 문제
따라서 어느정도 전화 메시지에 자주 사용되는
어휘들이나 특정 표현들이 있습니다.
또한 그 전개 방식이 거의 일정하기 때문에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흐름을 잘 알아둔다면
담화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화 메시지 흐름 |
보통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담화는
다음과 같은 순서의 흐름이 있습니다.
1. 인사 및 본인 소개
Hi, 사람이름 I'm calling about 내용 This is 이름 at(from) 소속 |
안녕하세요. 전 누구누구입니다.
전 ~때문에 전화했어요.
전 ~에서 일하는 누구누구입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전화를 건 목적을 간단하게 언급하기도 합니다.
2. 세부 사항 및 전화를 건 목적
예약 확인, 일정 변경, 정보 요구, 불만 제기, 특정 문의 및 구매 등 |
당연히 본인을 소개한 다음에는
전화를 건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겠죠.
무언가가 더 필요하다거나
무언가를 확인해보라거나
어떤 것을 원하는지 자세한 점을 물어보는 등
전화를 건 목적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3. 추가 요청 사항
Please call me at 전화번호 I'd like you to do 요청사항 |
마지막으로 특정 번호나 이메일로
연락을 달라고 하거나
상대방이 해줬으면 하는 것들을
요청하는 말로 끝납니다.
전화 메시지 질문 유형 |
PART 4 역시 담화가 나오기 전에
주어진 질문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전화 메시지와 관련하여 나올 수 있는
빈출 질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Why is the man calling?
남자가 전화한 이유는?
전화를 건 이유는 보통 앞부분에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이어 중간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따라서 보기에 제시된 답을 파악한 후
앞부분에서 빠르게 그 목적을 파악해보세요.
Where does the speaker probably work?
화자는 어디에서 일하는가?
말하는 사람에 대한 정보는 보통
담화의 첫 부분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하는지, 어떤 직업을 가지는지,
어떤 업체에서 전화를 건 것인지 등
말하는 사람의 정보는 보통 앞부분에 나옵니다.
Why is the message mainly about?
주로 무엇에 관한 메시지인가?
이 질문은 세부적인 내용을 묻는 질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인지 또는
무슨 문제를 언급하는 것인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인지 등
다양해 보이지만 결국은
세부 내용을 묻는 질문입니다.
이러한 질문은 보기에 제시된 답들을
빠르게 파악한 후 소개 이후에 나오는
담화를 자세히 들어야 알 수 있습니다.
What is Mr. Kim asked to do?
김 씨가 받은 요청은 무엇인가?
담화의 끝부분에 나오는 요청사항을
다양하게 묻는 질문도 나옵니다.
Look at the graphic.
시각 자료를 참고하면,
이러한 표현으로 시작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짧은 담화의 마지막 두 담화는
시각 자료가 함께 제시됩니다.
시각 자료의 종류는 Part 3과 비슷한데요.
시각 정보를 참고하여
말하는 사람의 요청 사항이나 제안 등을
물어보는 질문들이 나옵니다.
관련 어휘 |
1. ARS 메시지
voice mail 음성 사서함 |
automated message 자동 응답 메시지 |
hotline 직통 번호 |
take a message 메시지를 받아 적다 |
leave a message 메시지를 남기다 |
pound key 우물 정자 |
stay on the line 끊지 않고 기다리다 |
star key 별표 |
2. 문의
bill 청구서 |
statement 내역서 |
receipt 영수증 |
purchase 구매(하다) |
merchandise 상품, 물품 |
goods 물품 |
retailer 소매업자 |
manufacturer 제조업체, 생산자 |
3. 요청
recall 회수하다 |
replace 교체(교환)하다 |
inconvenience 불편 |
compensate 보상하다 |
purchase price 구매 가격 |
mailing address (우편물을 받는) 주소 |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TOEIC (토익) > LC (Listening Comprehens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 토익] LC Part 4 짧은 담화 - Unit 3 방송 및 공지 (0) | 2021.05.25 |
---|---|
[기초 토익] LC Part 4 짧은 담화 - Unit 2 연설 및 소개 (0) | 2021.05.24 |
[기초 토익] LC Part 3 짧은 대화 - Unit 7 실전 연습 정답 및 해설 (0) | 2021.04.10 |
[기초 토익] LC Part 3 짧은 대화 - Unit 6 실전 연습 (1) | 2021.03.30 |
[기초 토익] LC Part 3 짧은 대화 - Unit 5 패러프레이징(paraphrasing) (3) | 2021.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