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토익)/LC (Listening Comprehension)

[기초 토익] LC Part 4 짧은 담화 - Unit 1 전화 메시지

by TUTORIA 2021. 5. 15.
반응형

기초 토익 PART 4

안녕하세요.

토익 PART 4는 짧은 담화입니다.

총 30문항으로 이루어진 이 짧은 담화는

전화 메시지, 각종 방송, 광고 등

한 사람이 말하는 담화를 듣고

질문에 대한 답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즉 PART 3은 두 세 사람의 대화를 듣고

제시된 질문을 푸는 문제였다면

PART 4는 한 사람의 말을 듣고

제시된 질문을 푸는 문제인 것입니다.

(총 10개의 담화, 담화 한 개당 3문제)

 

그럼 짧은 담화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여러 빈출 담화들 중 하나인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문제 유형과 어휘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목차 -

1. 전화 메시지 유형

2. 전화 메시지 흐름

3. 전화 메시지 질문 유형

4. 관련 어휘


전화 메시지 유형

전화 메시지 문제의 유형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자동 응답 메시지를 듣고 푸는 문제

2. 전화를 건 사람이 남기는

메시지를 듣고 푸는 문제

 

따라서 어느정도 전화 메시지에 자주 사용되는

어휘들이나 특정 표현들이 있습니다.

또한 그 전개 방식이 거의 일정하기 때문에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흐름을 잘 알아둔다면

담화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화 메시지 흐름

보통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담화는

다음과 같은 순서의 흐름이 있습니다.


1. 인사 및 본인 소개

Hi, 사람이름

I'm calling about 내용

This is 이름 at(from) 소속

안녕하세요. 전 누구누구입니다.

전 ~때문에 전화했어요.

전 ~에서 일하는 누구누구입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전화를 건 목적을 간단하게 언급하기도 합니다.


2. 세부 사항 및 전화를 건 목적

예약 확인, 일정 변경, 정보 요구,
불만 제기, 특정 문의 및 구매 등

당연히 본인을 소개한 다음에는

전화를 건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겠죠.

무언가가 더 필요하다거나

무언가를 확인해보라거나

어떤 것을 원하는지 자세한 점을 물어보는 등

전화를 건 목적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3. 추가 요청 사항

Please call me at 전화번호

I'd like you to do 요청사항

마지막으로 특정 번호나 이메일로

연락을 달라고 하거나

상대방이 해줬으면 하는 것들을

요청하는 말로 끝납니다.

 


전화 메시지 질문 유형

PART 4 역시 담화가 나오기 전에

주어진 질문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전화 메시지와 관련하여 나올 수 있는

빈출 질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Why is the man calling?

남자가 전화한 이유는?

 

전화를 건 이유는 보통 앞부분에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이어 중간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따라서 보기에 제시된 답을 파악한 후

앞부분에서 빠르게 그 목적을 파악해보세요.


Where does the speaker probably work?

화자는 어디에서 일하는가?

 

말하는 사람에 대한 정보는 보통

담화의 첫 부분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하는지, 어떤 직업을 가지는지,

어떤 업체에서 전화를 건 것인지 등

말하는 사람의 정보는 보통 앞부분에 나옵니다.


Why is the message mainly about?

주로 무엇에 관한 메시지인가?

 

이 질문은 세부적인 내용을 묻는 질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인지 또는

무슨 문제를 언급하는 것인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인지 등

다양해 보이지만 결국은

세부 내용을 묻는 질문입니다.

 

이러한 질문은 보기에 제시된 답들을

빠르게 파악한 후 소개 이후에 나오는

담화를 자세히 들어야 알 수 있습니다.


What is Mr. Kim asked to do?

김 씨가 받은 요청은 무엇인가?

 

담화의 끝부분에 나오는 요청사항을

다양하게 묻는 질문도 나옵니다.


Look at the graphic. 

시각 자료를 참고하면,

 

이러한 표현으로 시작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짧은 담화의 마지막 두 담화는

시각 자료가 함께 제시됩니다.

시각 자료의 종류는 Part 3과 비슷한데요.

 

[기초 토익] LC Part 3 짧은 대화 - Unit 4 시각 자료

지금까지 토익 LC PART 3에 나오는 질문 유형과 상황별 단어를 알아보았습니다. 따라서 음원을 듣기 전 지문에 나오는 질문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상황별로 그 질문에 대한 답

tutoria.tistory.com

시각 정보를 참고하여

말하는 사람의 요청 사항이나 제안 등을

물어보는 질문들이 나옵니다.


관련 어휘

1. ARS 메시지

voice mail
음성 사서함
automated message
자동 응답 메시지
hotline
직통 번호
take a message
메시지를 받아 적다
leave a message
메시지를 남기다
pound key
우물 정자
stay on the line
끊지 않고 기다리다
star key
별표

 

2. 문의

bill
청구서
statement
내역서
receipt
영수증
purchase
구매(하다)
merchandise
상품, 물품
goods
물품
retailer
소매업자
manufacturer
제조업체, 생산자

 

3. 요청

recall
회수하다
replace
교체(교환)하다
inconvenience
불편
compensate
보상하다
purchase price
구매 가격
mailing address
(우편물을 받는) 주소

전화 메시지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